UPDATED. 2024-04-25 15:36 (목)
사설/도청은 대전과 천안 접경지역 제외시켜라
상태바
사설/도청은 대전과 천안 접경지역 제외시켜라
  • 홍성신문
  • 승인 2002.10.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발전연구원이 4일 제시한 도청이전 입지기준 설정 및 후보지 평가는 한마디로 어불성설이다. 충남도청을 충남으로 이전해야하는 당위성은 충남도내 각 지역을 고루 발전시켜야하는 점과 충남도의 자생력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남발전연구원은 이 점들을 제외시킨채 도청 입지기준을 설정하고 있다고하니 그렇다면 왜 도청을 이전 해야 하는가?

노무현 민주당 대통령 후보는 9월 30일 집권하면 충청권에 행정수도를 건설하며 청와대와 중앙부처부터 옮기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이에 앞서 9월 16일 국무총리실 김진표 국무조정실장도 국정감사 답변을 통해 대전 행정수도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대전 행정수도 구상은 70년대 중반 박정희 대통령부터 시작됐다. 당시 박대통령이 수도를 대전으로 옮기겠다고 발표하면서 77년 '임시행정수도 건설에관한 특별조치법'을 제정, 현재까지 건설교통부 소관 법령으로 남아있다. 대전에는 지금도 통계청을 비롯해 9개 중앙부처가 내려와 제3청으로 자리잡고 있다. 박대통령 당시 행정수도로 계획했던 곳은 공주군 장기면 일대 1920만평이었다. 대전 행정수도 문제는 많은 정치인들이 공감하고 있으나 서울시민의 표를 의식해 말만 못하고있는게 사실이다. 대전 행정수도는 시기문제일 뿐이라는게 우리의 생각이다. 이런 상황에서 충남도청을 대전과 인접지역으로 이전한다면 충남의 부는 대전으로 모두 유출될 뿐이다.

건교부는 지난달 26일 천안 불당동과 아산시 배방면 일원을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해 2008년까지 완성한다는 아산신도시 개발을 가시화 했다. 경부고속철도 역사를 아산 신도시로 이전하며 서울-천안간 셔틀열차를 운행해 서울에서 출퇴근 거리로 만드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충남도청을 천안이나 아산시로부터 가까운 거리에 이전한다면 충남의 부를 서울로 빼앗기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따라서 충남도청은 현재의 수도권인 천안·아산시 접경지역과 장차 수도권이 될 가능성이 높은 대전시 접경지역을 제외시키는 것을 일차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