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사설/농업 농촌 지키기 운동
상태바
사설/농업 농촌 지키기 운동
  • 이번영
  • 승인 2002.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월 9일 농업회생의 염원을 담은 우리쌀지키기 운동, 전국토 1800km 도보순례단이 홍성에 도착했고 이 행렬에 지역농민단체 등 300여명이 동참했다. 이 걷기운동을 주관하는 농업회생연대 100인 100일 걷기운동 전경식 추진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의 농업현실은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해있으며 이 위기는 쌀을 천대하는 것으로 시작됐으며 결국 생명인 쌀의 천대는 민족생존의 문제임을 역설하였다. 우리쌀지키기 걷기운동은 농업 해체시대를 사는 농민들의 처절한 몸부림으로 보인다.

이런 움직임에 발맞추어 농업관련단체는 물론 시민사회단체를 포괄하여 21세기 농업·농촌지키기 국민선언을 준비하고 있으며 오는 11월 13일에는 30만이 참여하는 대규모 농민대회를 서울에서 개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우리는 이러한 일련의 움직임을 보면서 우리 농업이 근본적인 위기에 처해있음에 공감한다. 이런 형국에서 정부는 기업의 시장경제논리에 밀려 농업을 포기하는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어 농민의 분노와 박탈감은 날로 커가고 있다. 시급히 농업파괴를 막는 국가공동체 유지발전을 위한 근본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민족의 미래에 엄청난 재앙이 닥쳐올 것이다. 농업을 더 이상 비교우위론에 입각한 시장경제논리의 잣대로 평가하는 그릇된 발상의 전환을 촉구
한다. 농촌문제는 식량안보, 국토환경 보존, 통일대비, 생산자인 농민의 삶의 보장을 통한 건전한 국가공동체 형성차원에서 바라봐야 한다.

우리는 더욱이 농업경제권인 홍성지역의 미래를 생각할 때 군민의 농업에 대한 전면적 사고의 전환이 이뤄지고 이를 바탕으로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본다. 지역의 농업관련단체 뿐아니라 시민사회단체 나아가 군 행정이 총동원되어 대책강구에 나서길 바란다. 홍성군이 앞장서서 지역미곡처리장 중심으로 쌀관련 산업의 전면적인 재편을 시도하고 농산물의 부가가치와 농가수취율을 높이기 위해 농민주체의 자주적인 농축산물 생산, 가공, 저장, 유통, 판매체제의 확립대안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아울러 국가발전전략과 안보정책의 관점에서 중앙정부가 쌀을 포함한 식량자급률의 목표를 설정하도록 촉구하고 농가소득보장대책과 통일대비 농정을 준비하도록 정책적 압박을 가하는데 함께해야 할 것이다.

곧 온 가족이 모이는 한가위이다. 이번 한가위는 적어도 위기의 농업과 농촌을 새롭게 바라보고 지키기에 마음을 모으는 명절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