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주민참여예산제 전국 최우수
상태바
주민참여예산제 전국 최우수
  • 윤종혁 기자
  • 승인 2018.12.19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주도 공모사업 실시 … 인센티브 1억5000만원
▲ 홍성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회의모습. 홍성군은 주민참여예산제와 관련 전국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됐다. 사진제공=홍성군

홍성군이 주민참여예산제와 관련 전국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됐다. 행정안전부장관 표창과 인센티브 1억5000만원을 받게 됐다.

홍성군은 올해 주민참여예산제와 관련해 △관련 조례 전부 개정 △주민대표성을 높이기 위한 위원회 전원 공개모집 △지역자치형 참여예산 기반 마련을 위한 지역회의 구성 및 읍면 주민참여예산 상담창구 설치 △주민중심 참여방법 도입 △주민참여 범위 확대 등의 정책을 추진했다. 이 밖에도 군은 총 11억원 범위의 주민주도형 공모사업과 설문조사, 예산학교, 등을 통해 주민의 예산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있다.

군 박종진 예산팀장은 “이번 심사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주민이 더 쉽고 더 널리 예산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들을 발굴하고 도입해서 홍성군이 선진적인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자치단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성군주민참여예산위원회 오도영 위원장은 “위원들이 정말 열심히 했다”며 “예산과 관련해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전달하고, 예산이 어떻게 쓰이는지 잘 알 수 있도록 주민참여예산제도가 더 확대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집행부 중심으로 운영되던 예산과정을 주민과 함께하여 재정운용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는 제도이다. 홍성군은 2008년부터 관련 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시상식은 내년 2월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