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사설> ‘시 승격’ 추진, 홍성군민 모두의 노력으로
상태바
<사설> ‘시 승격’ 추진, 홍성군민 모두의 노력으로
  • 홍성신문
  • 승인 2018.08.16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이 ‘시 승격’을 위해 본격적인 행보에 들어갔다. ‘시 승격’은 민선 7기 김석환 군수의 주요 공약중 하나다. 주요 공약임은 물론 군민과 한 약속임으로, 본격적인 행보에 들어감은 당연한 일이다. 당연하다 함은, 공약이므로 그 이행 차원에서의 당연함을 뜻한다. 하지만 ‘시 승격’의 타당성과 그 방법론은 차제에 정리하고 들어갈 필요성이 있다.

‘시 승격’ 과연 꼭 필요한 일인가? 홍성군민의 의견을 다시 물어보자. 물론, 과거에 물어 본 바가 있다. 물어 본 결과, 그 때는 찬성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흘렀다. 물어 보기 전에 ‘시 승격’의 타당성에 대한 홍보도 부족했다. 물어 봄에 있어, ‘시 승격’의 장단점을 적극적으로, 그리고 광범위하게 알려야 할 것이다. ‘시 승격’ 그 자체는 유리한 점과 불리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유불리를 파악한 군민이 유리함을 선택한다면, 그 때 ‘시 승격’을 추진할 일이다. 그러한 절차상의 타당성을 확보해야 본격적인 행보에 힘이 실린다.

‘시 승격’의 타당성을 확보했다면 다음엔 방법론이다. 홍성군민의 이름으로 추진하자. 김석환 군수의 선거공약이라 해, 군수와 공무원만 동분서주 할 일이 아니다. 그 공약을 받아들인 6·13 지방선거가 있다. 다시 타당성 검증도 실시했다. 홍성군민의 이름으로 추진할 이유가 거기에 있는 것이다. 당연히 홍성군의회가 앞장 서야 한다. 홍문표 국회의원이 발 벗고 나서야 함도 당연하다. 법률적 뒷받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행법 상 인구를 통한 ‘시 승격’은 요원하다. 그 요원함을 극복키 위해, 홍성군이 벌써부터 법 개정을 추진해 오고 있다.

‘도청소재지’ 와 ‘저출산 시대’에 걸 맞는 ‘시 승격’의 법 개정은 ‘따지지도 묻지도’ 말아야 할 당연지사다. 국회의원의 능력을 보여줄 때다. 법 개정을 위한 특별활동비, 그게 필요하다면 홍성군에서 부담할 것이다. 홍성군의 부담이 문제가 된다면, 군민모금으로라도 충당할 수 있다. ‘시 승격’을 위해 하나로 뭉친 10만 홍성군민의 ‘빽’이 뒤에 있음을 상기한다면, 못할 일이 없을 게다.

‘시 승격’을 추진함에 있어, 예산군과의 ‘공조’를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을 당부한다. 도청소재지 300만 평은 홍성과 예산의 공동 부지다. 도청사가 홍성군에 소재한대서, 300만 평 중 200만 평이 홍성 땅이라 해서, 홍성만의 ‘시 승격’을 추진함은, 아무래도 무리수가 아닐 수 없다. 예산군과의 최종 담판이 필요하다. 담판의 핵심은, 행정구역 통합에 있다. 당연히 ‘시 승격’의 공동추진 여부도 물어봐야 한다. 저 멀리 무안군과는 ‘시 승격’ 공조를 시도하며, 이웃 예산군과는 ‘나 몰라라’ 한다면, 그건 경우가 아니다. 물어본 결과, ‘예’라는 답이 나온다면, 통합과 ‘시 승격’을 일거에 추진하고, 일거에 해결하자. ‘아니오’라는 답이 나온다고 겁낼 필요도 없다. 홍성군만의 ‘시 승격’ 추진의 명분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시 승격으로 얻는 명예와 실리도 중요하지만, 1000년 홍주의 역사와 긍지를 지키는 것 또한 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