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정의당 이선영 도의원 ‘5분 발언’ 사전 유출
상태바
정의당 이선영 도의원 ‘5분 발언’ 사전 유출
  • 심규상 충남지역언론연합보도국장
  • 승인 2018.08.01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집행부, 발언 내용 수정 요구에서 의회의장 유감 표명까지
 

충남도의회 정의당 이선영 의원의 본회의 5분 발언 내용이 사전 유출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의원은 지난 19일 오전 19일 열린 충남도의회 305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라돈 침대 사태에서 충남도가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일 것”을 촉구했다.

특히 이 의원은 “당진항에 라돈 침대를 야적하는 문제에 관계기관은 도민들과 어떤 협의도 하지 않았다”며 “(침대 야적은) 충남도와 당진시가 모르는 가운데 이루어졌다”고 꼬집었다.

논란은 이 의원이 5분 발언을 진행하기도 전에 충남도로부터 항의성 전화를 받았다는 점이다. 충남도 환경녹지국 관계자는 5분 발언 전인 지난 17일 이 의원에게 전화해  5분 발언 내용의 수위를 조절해 달라고 요청했다. 5분 발언의 내용을 문제 삼은 것이다. 이 의원은 도의회사무처 외에는 발언록을 보낸 곳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이 의원의 5분 발언이 의원 동의도 없이 사전에 유출된 것이다.

이 의원 측은 5분 발언 유출의 근원지로 도의회 사무처를 지목했다.

정의당 충남도당은 지난 23일 논평을 내고 “충남도 측이 도의원의 발언에 대해, 그것도 공식 발표되기도 전에 항의의 뜻을 표한 건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환경녹지국은 어떤 경로로 이선영 의원의 발언록을 입수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남도당은 또 “도 차원에서 엄중히 다뤄주기를 촉구한다”며 “차후 유사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자들에게 엄중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유병국 충남도의회 의장도 지난 24일 양승조 충남도지사 앞으로 서한을 보내 유감을 표명했다.

유 의장은 서한을 통해 “5분 발언은 의원들이 각종 현안에 대해 자기 의견이나 주장을 자유롭게 발언 할 수 있는 제도”라며 “집행부가 5분 발언 내용에 대한 수정 요구는 의회 발언권에 대한 중대한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회 역할을 축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으로 매우 유감스럽다”고 강조했다. 유 의장은 또 “충남도는 도의회에 경위를 설명하고,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유 의장의 서한은 언론을 통해 논란이 제기(지난 20일)된 지 나흘 만에 뒤늦게 나온 것으로 때늦은 대응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