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사설> 새로운 단체장과 지방의원이 해야 할 일
상태바
<사설> 새로운 단체장과 지방의원이 해야 할 일
  • 홍성신문
  • 승인 2018.07.05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당선된 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의 임기가 개시됐다. 4년의 임기다. 4년 동안 그들이 할 일은 차고 넘친다. 차고 넘치는 것은 그들이 약속한 공약이다. 약속한 공약은 당연히 이행해야 할 것이다. 이행 여부에 따라 4년 후의 평가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공약 이행이 다가 아니다. 지역의 현안 또한 차고 넘치기 때문이다. 물론 현안과 공약이 별개의 것은 아니다. 직간접적으로, 그 현안들과 공약들은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공통분모를 찾아 정리하고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해결해 나감에 있어, 단체장과 지방의원의 역할이 따로 일 순 없다. 따로 아닌 하나가 되어, 공약도 이행하고 지역 현안도 해결해 나가는, 슬기로운 7기 민선군수와 8대 지방의회를 기대한다. 어떻게 해야 할까?

지역경제 활성화가 우선이다. 특히 홍성 원도심 공동화 방지가 시급하다. 도청을 유치하며, 어느 정도의 공동화를 예상하긴 했지만, 공동화는 예상을 뛰어넘는 위험한 지경으로 치닫고 있다. 아니 벌써 그 지경을 넘어섰는지도 모른다. 그래서는 안 된다. 정치권이 나서라. 국회의원과 도지사. 군수와 지방의원들 말이다. 나섬에 있어, 말만 앞세우지 말고, 행동으로 보여줘라. 지금까지 그들은 속수무책으로 일관했다. 속수무책(束無手策),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함’으로 해석한다. 그렇다면, 그들은 선출직 공직자가 될 자격이 없었다. 7기 민선군수와 8대 지방의원들은 달라져야 한다.

원도심 공동화 방지책,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우선 인구의 유출부터 막아야 한다. 다음으로 떠난 사람들을 돌아오게 해야 한다. 그리되면, 새로운 사람들도 오게 될 것이다. 홍성 원도심을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도시로 만들면 될 것이다. 7기 민선군수와 8대 지방의원들이 임기 첫 사업의 목표로 삼고 추진할 것을 주문한다.

홍성 원도심 사람들이 상당 부분 내포 신도시로 갔다. 간 덕분인지 홍북면이 홍북읍으로 승격됐다. 승격 된 홍북읍, 주민의 삶도 함께 승격됐을까? 신도시 주민들은 고개를 가로 젓는다. 아니기 때문이다. 그들 삶의 질 또한 위험한 지경을 헤매고 있다. 그 지경을 해결키 위해 처절한 목소리와 몸짓을 해왔다. 하지만 그들의 처절함에 비하면, 정치인들의 그 목소리와 몸짓은 조족지혈이었다. 열병합발전소 문제가 그랬다.

축산악취는 현재 진행형이다. 축산악취는 반드시, 그리고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 역시 7기 민선군수와 8대 지방의원들이 임기 첫 사업으로 삼고 추진할 것을 주문한다. 슬기로운 정치적 판단과 강력한 행정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정치적 해결이 지지부진 하다면, 강력한 행정력을 발휘하라. 견딜 수 없는 악취라면, 이는 분명한 환경공해의 문제다. 공해는 그 발생 원인자가 해결해야 한다. 공해의 발생과 해결의 유무에 따른 법적 제재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있음에도 불구하고, 속수무책이라면 이는 분명 직무유기다. 신도시가 신도시답게, 정치인들의 지혜와 행동을 촉구한다.

미세먼지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화력발전소가 원인이다. 홍성은 서천과 보령, 그리고 태안과 당진의 화력발전소에 포위돼 있다. 포위돼 있으며, 혜택은커녕 목소리도 한번 내지 못하고 있다. 정치인들이 똘똘 뭉쳐 발전소 폐쇄를 촉구하라. 해당 지자체에 주는 보상혜택도 요구해야 한다. 당연한 권리다. 당연한 의무이기도 하다. 지켜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