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건강보험 Q&A/ 예비급여란 무엇인가요?
상태바
건강보험 Q&A/ 예비급여란 무엇인가요?
  • guest
  • 승인 2018.06.11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문재인 케어의 예비급여란 무얼 말하는지요?

A. 예비급여는 비급여를 예비적으로 급여화하는 제도입니다. 치료에 필요하지만 비용효과성이 떨어져 비급여로 적용했던 것을 예비급여로 전환하여 의료기관마다 다른 수가를 적용했던 것을 표준화하고 본인부담률을 50~80%로 설정하게 됩니다. 기존 급여와 비급여로 구분했던 것을 급여·비급여·예비급여로 구별하는 3원체계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예비급여가 도입되면 그간의 저수가를 적정수가 구조로 전환할 수 있게 되며 엄격한 급여기준제한 때문에 의료 제공이 어려운 상황을 해소하게 되어 진료의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예비급여 도입으로 비급여로 전액 부담했던 것을 환자가 50~80%만 부담하게 되어 의료비 부담이 줄어 듭니다.

예비급여는 3 ~ 5년마다 재평가를 통해 예비급여 유지 또는 급여로 전환하게 됩니다. 정부의 보장성 강화 대책은 치료에 필요한 의료는 최대한 급여화하되, 그 과정에서 의료기관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급여수가 인상을 병행한다는 것이며 예비급여는 이러한 비급여의 급여화 과정 중 치료에 필요하지만 비용효과성이 낮은 의료를 예비적으로 급여화하는 새로운 제도입니다.

예비급여는 의료기관을 통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건강보험 보장성을 더욱 강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보장률이 낮아 OECD 국가들 중 의료비 가계직접부담 비율이 두 번째로 높습니다.

비급여가 급여보다 2배 가까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건강보험 보장률이 60% 초반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입니다. 보장성 강화 대책의 목표가 건강보험 보장률 70%로 하고 있지만 OECD 평균 80%에 비하면 결코 과도한 것이 아닙니다.

보장성 강화가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진료비 걱정 없는 든든한 나라를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자료제공=국민건강보험공단 홍성지사1577-10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