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건강보험 Q&A> 2018년도 공단 운영 방향
상태바
<건강보험 Q&A> 2018년도 공단 운영 방향
  • guest
  • 승인 2018.05.1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올해의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운영 방향은?

A. 공단의 경영 목표를 ‘건강보장의 새로운 패러다임 실현’으로 정하고 8대 핵심과제를 중점 추진할 예정입니다.

① 건강보험 하나로 국민의료비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비급여의 전면급여화, 본인부담상한제, 재난적 의료비 지원 등 2022년까지 건강보험보장률 70%를 달성하여 국민 의료비 부담을 완화하겠습니다.

② 이해당사자와 협력하여 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비합리적인 수가·약가, 급여 등 전반의 재설계를 통해 이해당사자와 신뢰관계를 회복하고 상생발전하는 보건의료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③ 고령사회 대비 장기요양보험이 부양부담을 완화하겠습니다. 인구고령화에 따른 치매인구 증가에 대비하여 장기요양 수급자 확대, 공공요양시설 확충, 요양보호사 근무여건 개선 등 서비스 질 향상을 이루겠습니다.

④ 국민 목소리를 경청하고 불합리한 제도는 바로 잡겠습니다. 국민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단은 앞으로도 더욱 투명하고 공정하게 제도를 운영하여 국민이 의지할 수 있는 공단이 되겠습니다. 

⑤ 건강보험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겠습니다. 저출산·고령화 등 급변하는 대외 환경은 건강보험 지속가능성에 대한 위협이 되고 있어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건강보장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겠습니다.

⑥ 건강보험재정을 안정적으로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사무장 병원 등 불법·탈법 행위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안 모색과 철저한 보험재정 누수관리로 국민의 소중한 보험료를 알뜰하게 사용하겠습니다.

⑦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는 공공기관이 되겠습니다. 포용적 성장 등 국정 운영방향에 따라 취약계층 보호 및 국민 모두가 함께 누리는 편익 증대를 위해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겠습니다.

⑧ 조직문화를 혁신하여 전문가 조직으로 변화하겠습니다. 경직되고 비효율적인 조직문화를 혁신하여, 일선 현장과 소통·토론하며 자율과 창의가 발휘되는 전문조직으로 탈바꿈하겠습니다.

자료제공=국민건강보험공단
홍성지사1577-10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