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SRF<고형폐기물연료> 반대 목소리 확산
상태바
SRF<고형폐기물연료> 반대 목소리 확산
  • 노진호 기자
  • 승인 2017.07.03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내포쓰레기발전소 반대위원회가 외연 확장에 나섰다. 사진은 지난 2일 열린 제7차 촛불문화제 모습. 사진제공=내포쓰레기발전소 반대위원회

반대위 “내포 주변 이장 43명 반대 서명”
민관협 주민 “협상 권한 준 것은 아니다”
시행사, ‘쓰레기 발전소’ 명칭변경 요구

내포쓰레기발전소 반대위원회(공동위원장 고종민·이태하, 이하 반대위)가 ‘외연 확장’을 꾀하고 있다.
‘제7차 촛불문화제’가 열린 지난달 30일 반대위는 발전소 5㎞ 반경 내에 있는 마을 43곳(내포신도시 외곽 35곳)의 이장들이 반대 서명에 동참했다고 전했다. 또 반대위는 청양 석면·폐기물문제 대책위원회와의 연대도 검토 중이다.

이태하 위원장은 “내포 내에서 별도로 반대 운동을 하던 LH·극동아파트에 이어 홍북·덕산지역 주민들도 반대위에 동참한 것”이라며 “삽교 쪽도 추가로 접촉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반대위는 기존 민·관협의회와도 만나 ‘창구 단일화’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이 위원장은 “이제는 기존 민·관협 참여 마을보다 반대위와 뜻을 함께하는 주민들이 훨씬 많다. 일부 주민들만 소속된 민·관협에 ‘대표성’이 있는지 의문”이라며 “민·관협 소속 주민들과 2차례 정도 만났는데 앞으로도 협의를 계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민·관협 소속 주민들은 ‘온도 차’를 보이고 있다. 내포환경대책위원회 박효신 위원장은 “근본적으로 반대위는 SRF(고형폐기물연료) 자체가 안 된다는 것이고, 우리는 반대만으로는 답이 없다는 생각에 ‘가합의’까지 진행된 상황이라 함께 하기 힘들다”며 “반대서명을 받았다고는 하지만 그것은 반대 의견에 대한 동참이지 반대위에 협상 권한을 준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쪽의 대표성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내포열병합발전소(집단에너지시설) 시행사인 내포그린에너지는 반대위에 ‘명칭 변경’을 요청했다. 내포그린에너지는 지난달 26일자 공문을 통해 “법률상 재활용제품인 SRF를 연료로 사용하는 것이지 쓰레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며 “법률 검토 결과 ‘쓰레기발전소 반대위원회’란 명칭이 내포그린에너지의 이미지와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므로 조속한 시일 내에 변경해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반대위는 “‘쓰레기발전소’라는 표현은 우리가 만든 게 아니라 SRF 문제로 싸우고 있는 전국 곳곳에서 통용되고 있다”며 “법정 싸움으로 반대위의 힘을 빼려는 꼼수”라고 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