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안전성 보장” vs “무책임 하다”
상태바
“안전성 보장” vs “무책임 하다”
  • 노진호 기자
  • 승인 2017.06.13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전을 보장한다’는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발언에도 불구하고 내포신도시 주민들의 열병합발전소 반대 여론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사진은 내포 쓰레기발전소 반대위원회가 지난 2일 극동아파트 앞 공터에서 개최한 촛불집회 장면. 사진제공=내포 쓰레기발전소 반대위원회

안지사 의회서 폐기물연료 관련 입장 표명
“대기오염 기준치 이상 시설 허용 않겠다”
주민대책위 “업체 측 얘기만 되풀이” 비난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내포열병합발전소 관련 발언에 대한 반발 여론이 일고 있다.

충남도의회 김용필 의원은 지난 5일 열린 제296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 중 “내포 SRF(고형폐기물연료) 열병합발전소는 도민들의 행복추구권과 재산권을 침해하고 있다”며 안 지사의 의견을 물었다. 이에 안 지사는 “대화를 통해 주민 불안을 해소하겠다”며 “내포신도시 주민들과 논의 기구를 만들 계획”이라고 답했다.

안 지사는 또 지난 5월 11일 열린 주민공청회 불참에 대해 묻자 “서운해 하는 주민도 있겠지만 해당 부서가 적극적으로 논의할 수 있도록 이끌 것”이라며 “도청 조직이 하는 것은 도지사가 하는 것과 진배없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이 “SRF가 문제없다고 해도 주민이 LNG(액화천연가스)를 바라면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추궁하자 안 지사는 “구체적인 난방비용 지출의 부담으로 전가되는 일이기 때문에 주민과 열 공급 회사 간의 논의가 필요하다”며 “어떤 시설이라 해도 대기오염 기준치 이상의 문제 시설은 허용 않겠다. 안전성은 도가 보장한다”고 답했다.

이에 내포 쓰레기발전소 반대위원회(위원장 고종민·이태하)는 지난 12일 충남도청을 찾아 강력히 항의했다. 이태하 공동위원장은 “도지사가 기존 내포그린에너지 측 전문가들이 하던 얘기를 되풀이하기만 하는데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느냐”며 “주민과 회사가 만나 논의해야 한다는 말은 무책임하기 짝이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12일 만난 남궁영 행정부지사도 주민 이야기는 들으려 하지 않고 도의 입장만 내세웠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충남도 남궁영 행정부지사는 반대위 측에 기존 민·관협의회와의 창구 단일화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태하 위원장은 “기존 민·관협 주민들도 2~3년간 싸워온 분들”이라며 “뜻을 잘 모아볼 생각”이라고 긍정적인 의사를 표했다.

특히 이태하 위원장은 “13일 내포신도시 아파트별 주민 대표와 이장단이 모두 모여 반대위에 대한 지지의 뜻을 밝혔다”며 “이제 내포 주민들의 의견은 ‘SRF 반대’ 하나로 뭉쳤다”고 강조했다.

내포 쓰레기발전소 반대위원회는 조만간 안희정 도지사 면담을 추진할 방침이며, 이달 말쯤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