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집단에너지시설 주민불안 가중”
상태바
“집단에너지시설 주민불안 가중”
  • 윤종혁 기자
  • 승인 2015.02.03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의회, 대책마련과 문제해결 촉구

▲ 충남도의회 건설해양소방위원회가 지난달 30일 내포신도시건설본부 업무보고를 받고 집단에너지시설 지연에 따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사진제공=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가 충남도에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과 관련한 갈등을 조속히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충남도의회 건설해양소방위원회(위원장 이종화)는 지난달 30일 내포신도시건설본부 업무보고를 받았다. 업무보고를 받은 의원들은 내포신도시의 조기 정착을 재차 촉구하고, 미흡한 정주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에 대한 의원들의 우려와 질타가 이어졌다.

이종화 위원장은 “집단에너지 시설 사업이 지연돼 신도시 내 에너지 공급 차질이 우려된다”며 “신도시 지역민의 불안감이 늘어가고 있다. 정주 여건과 에너지 시설 문제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천안 출신 이진환 의원은 “집단에너지시설 설치와 관련, 사용연료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며 “지역민과 사업자 간 갈등 해소를 위해 협의회 운영을 활성화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충남도 관계자는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민관협의회를 통해 갈등을 조율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업무보고에서는 내포신도시의 조기 정착을 위한 충남도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신도시 건설 지연에 따른 쓴소리가 이어졌다. 아산 출신 김응규 의원은 “올해 신도시 조성 2단계 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을지 미지수”라며 “도시 정주 기반을 조성, 신도시가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는 기폭제를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보령 출신 신재원 의원은 “신도시가 주변 지역과 상생 발전하는 방안으로 교육, 문화, 예술, 언론, 환경, 의료 등 다양한 광역적 기능을 발굴해 달라”며 “도입·유치에 따른 중장기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천 출신 조이환 위원은 “신도시 외지인구 유입을 위한 대응책이 미흡하다”며 “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완료하는 등 일자리 창출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첨단산업단지 진입로 개설을 위한 예산 436억 원도 확보하지 못했다”며 “공단조성을 위한 우선순위는 진입도로다. 단순히 MOU 체결만으로 해결할 일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