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청와대가 주목하는 홍성 사회적경제
상태바
청와대가 주목하는 홍성 사회적경제
  • 윤종혁 기자
  • 승인 2013.07.16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홍성을 방문한 청와대 신동철(사진 오른쪽에서 두번째) 국민소통비서관이 주형로 마을활력소 대표로부터 홍동지역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 홍성방문
협동조합·사회적기업 현장민심 청취

청와대 신동철 국민소통비서관이 홍성을 찾아 홍성지역의 협동조합 운동과 사회적기업 활동에 대해 큰 관심을 나타냈다.

신 비서관은 지난 16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안전행정부,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관계자들과 함께 홍성을 찾았다.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에 대한 현장의 민심을 듣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서다.

신동철 비서관과 정부 부처 공무원들은 오후 2시 장곡면에 위치한 고용노동부인증 사회적기업인 홍성유기농영농조합(대표 정상진)을 방문해 생산현장을 둘러보고 사회적기업 운영 어려움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정상진 대표는 “농산물 판로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사회적기업이 생산하는 물품에 대한 공동 판매 전략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오후 3시에는 홍동면에 위치한 마을활력소에서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소비자생협 등 홍성에서 사회적경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기업과 단체 대표들 20여 명과의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 앞서 주형로 마을활력소 대표로부터 홍동지역 현황을 소개받은 신 비서관은 “전국에 이런 모범적인 마을이 있냐”며 놀라움을 표하기도 했다.

간담회 자리에서 신동철 비서관은 “박근혜 정부는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부 부처에서 사회적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실무자들과 함께 온 만큼 많이 배우고 지역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홍성협동경제사회네트워크 정상진 이사장은 “현재 마을기업과 협동조합 등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사업전략을 만들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다. 중간지원조직을 만들어 사회적경제에 참여하는 여러 단체들이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풀무소비자생활협동조합 조성미 이사장은 “현재의 생협법은 조합원이 아니면 매장 물품 이용을 못하게 막고 있기 때문에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소비자생협을 만들기 위해서는 초창기 여러 자금이 필요한데 자금 조달 능력이 많이 부족하다. 정부에서 자금조달 방안에 대한 모색을 해야한다”고 건의했다.

정민철 젊은협업농장 이사는 “농촌지역에서는 농업과 관련한 협동조합이 많이 만들어질 수 밖에 없다. 그렇지만 현재의 법과 제도는 협동조합이 영농조합에 비해 많이 열악하고 차별을 받는다. 제도적으로 차별이 없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획재정부 김명중 협동조합운영과장은 “협동조합, 사회적기업과 관련한 유익한 이야기를 나누는 뜻 깊은 시간이 되었다”며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고, 건의사항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염창선 부군수는 “홍성군에서는 지역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경제 역량을 바탕으로 민ㆍ관이 함께 하는 거버넌스 구성, 사회적경제 활동 지원 등을 통해 군의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