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9:11 (월)
특별기고/ 이종화<충남도의회 의원>
상태바
특별기고/ 이종화<충남도의회 의원>
  • guest
  • 승인 2012.10.30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내포신도시 간 통근버스 운행은 불가

▲ 이종화<충남도의회 의원>
충남도청이 대전에서 오는 12월말 80년 만에 이사를 해 내년 1월 1일 홍성군 홍북면에서 신 도청시대를 연다.

현재 도청사 건립 공정률은 98%로 이전계획이 차질없이 진행 중이며, 주택공급도 2015년까지 1만5000호가 공급되어 5만 명이 거주할 수 있다. 그리고 향후 2020년까지 기획인구 10만 명이 살 수 있는 명품도시로 만들어진다. 그러기 위해 충남도는 2005년부터 도청이전 사업을 준비하면서 홍성군과 예산군의 원주민을 이주시켜 신도시 건설 공사를 했고, 이제 새 주인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

또 충남도청 외에도 충남교육청, 충남경찰청 등 102개의 기관·단체 직원들이 이주 계획을 하고, 2013년부터는 내포신도시서 업무를 보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

충남도청이전 신도시 조기조성과 공무원 및 기관·단체의 많은 이주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이주혜택과 이사비용 등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올해 2월 충남도청 직원 1074명을 대상으로 이주 의향을 묻는 설문조사에서 58%가 ‘이주를 희망 한다’고 응답했고, 이중 40%는 ‘연내 이주 하겠다’는 응답결과가 나왔다. 지난 6월 도청이전지원특별위원회에서 자치국장의 ‘공무원 이주계획’ 보고 시 “공무원들의 통근버스 운행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요구를 듣고 본인은 충남도청이전 신도시 조기조성을 위해 통근버스 운행은 절대 불가하다는 방침을 강하게 밝혔다.

그럼에도 지난 23일 충남도는 “도청이전에 따라 대전에서 출·퇴근하려는 직원들 반발이 심해 행정포탈을 통해 통근버스 필요성에 대한 직원 설문조사를 실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같은 설문조사는 결국 ‘대전-내포신도시 간 출·퇴근 통근버스’를 운행하려는 충남도의 방침임을 감지할 수 있게 했다.

이에 본인은 충남도청 공무원들이 이주를 하지 않고 통근버스로 출·퇴근을 하게 되면 내포신도시 조기조성에 큰 차질이 있다고 판단, 이 문제를 지적하려고 한다. 첫째, 충남도청 공무원의 출·퇴근 대책을 세워야 할 정도로 충남도청이전 사업이 어제와 오늘 사이 갑자기 발생한 일인가?

둘째, 충남도 방침에 따라 내포신도시에 주거대책을 마련한 직원들의 불만이다. 충남도의 지시에 따라 충남도청이전 신도시 조기조성을 위해 경제적 부담을 안으면서 집도 사고, 자녀 이주대책까지 세운 사람의 보상은 어떻게 할 것인가?

셋째, 대전에서 거주하며 출·퇴근을 시켜달라는 것은 봉급은 충남도민들에게 받으면서 대전시민으로 남겠다는 것인가?

넷째, 충남도 예산 편성시 매번 예산부족으로 허덕이는 충남도가 통근버스를 운영할 정도로 재정이 충분한가? 전남도의 경우 지난 2005년 10월부터 2008년 3월까지 셔틀버스 12대를 운영하며, 연간 7억2000만 원씩 18억 원을 투입했다. 광주에서 남악신도시까지 67Km이지만, 대전에서 내포신도시는 102Km로 2배에 달하는 거리다. 게다가 유가상승까지 감안하면 매년 15억 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측되는 운영비는 어떻게 확보 할 것인가?

다섯째, 충남도청 신도시의 성공적 이전과 조기조성 실현, 그리고 2020년까지 계획한 기획인구 10만 명 조성 시 공무원이 이주하지 않고도 가능한가?

위 물음에 명확히 답할 수 있다면 통근버스 운행을 승인 할 수 있지만, 충남도청이전 신도시 조기조성을 위해 ‘대전-내포신도시 간 출·퇴근 통근버스 운행은 강력히 반대하며, 충남도청 행정포탈을 통해 공무원들의 의견을 묻는 통근버스 필요성 설문조사에 대해서도 안희정 도지사는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