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공짜밥 아닌 친환경이 전제돼야 한다
상태바
공짜밥 아닌 친환경이 전제돼야 한다
  • 김의경 기자
  • 승인 2010.10.28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의회 친환경무상급식추진연구회 홍성 간담회 갖고 여론 청취

“무상급식이 단순히 공짜 밥이 아닌 지역농업과 급식 안전성을 담보해야 한다.”, “무상급식만큼 친환경도 중요하다, 관철돼야 한다.”

이는 보편적 복지 개념으로 무상급식을 실현한다는 안희정 도지사의 핵심공약에 따라 충남도가 오는 2014년까지 도내 초·중학교 무상급식을 전면실시 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가운데, 도교육위원회와 농수산경제위원회를 중심으로 발족된 도의회 친환경무상급식 추진연구회가 지난달 26일 주최한 홍성지역 간담회에서 제기된 내용이다.

이날 간담회는 오는 20일 경 도의회에 친환경무상급식 지원조례안을 제출하기 전 도내 15개 지역 학부모, 학교 관계자, 생산자 단체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이 자리에는 충남도의회 친환경무상급식 추진연구회의 대표위원을 맡고 있는 임춘근 도교육위원을 비롯해 도청 및 도교육청 관계자, 아산시 친환경무상급식추진위 관계자, 유기복 도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주민들과 급식지원센터의 설치 및 운영, 무상급식 지원대상 규정, 급식식품비 단가 등에 대한 내용을 논의했다.

특히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았던 것은 급식지원 대상자 규명과 급식지원센터의 설립 범위 등이었다. 지원 대상자를 초·중학교 학생에 국한하지 말고 보편적 복지의 확대차원에서 영유아, 고교에까지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식품의 신선도가 중요한 만큼 급식지원센터를 권역 혹은 광역별 설립이 아닌 지역별로 센터를 설립해야 하며 급식비에 포함돼 있는 조리종사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거나 국가에서 인건비를 지원해 급식비 단가 중 식품비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데 공감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서 시군단위의 학교급식조례제정이나 올바른 무상급식 방향 등 부분에 대해 함께 논의해야 할 군 관계부서 공무원이나 군의원이 주최 측의 적극적인 홍보부족, 관심 부족 등의 이유로 한 명도 모습을 비추지 않았고, 유기복 도의원은 “한정된 도 예산으로 친환경 외에도 생각할 분야가 많다”고 말해 참석자들과 상반된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