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그땐 그랬지 6
상태바
그땐 그랬지 6
  • 이선정 기자
  • 승인 2010.04.16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9호 1990년 4월 23일자

주요기사제목
△광천사거리-청양통 직통로 개설

1년 끌던 보상액 시비 2억에 합의
△사일로설치 주민반대
한일시멘트 분진으로 농산물피해 크다 주장
△자금대책없이 창단만 서둔 여자핸드볼팀
광천상고·광천여중 육성비 700만 원 한푼없이 속수무책

3면 <사일로설치 주민반대>

금마면 화양리 화전마을 한일시멘트공업회사의 시멘트 저장고(사일로)가 설치될 예정으로 알려져 마을 주민들이 반발했다.

당시 한일시멘트가 충남서부지역의 시멘트 공급을 목적으로 철도청의 승인을 받아 시멘트 저장고가 화양역 근처에 세워진다는 소문이 돌았다. 인근 주민들은 비산분진으로 인한 결실율 저하와 기형작물 발생 등의 농작물 피해문제를 제기하고 반대서명을 벌이고 군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저장고 설치 추진 과정에서 이 마을에 사는 박모 씨가 저장고의 장점만을 설명하여 주민 몇몇 사람들에게 찬성 서명을 받아가 이를 안 주민들이 반발하기도 했다. 찬성 도장을 찍었던 한 주민은 다시 반대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주민 김모 씨는 “회사 측에서는 공해가 없다고 말하고 있지만 2년 전에도 대한 석유공사가 들어와 기름이 냇가로 흘러들어 고기에서 기름 냄새가 나 먹지 못할 정도였다”고 저장고 설치 반대 입장을 보였다.

당시 윤만헌 이장은 “공해가 없다는 회사 측의 말만 믿고 저장고를 설치했다가 나중에라도 공해문제가 대두되면 그때는 어떻게 하겠느냐”고 말했다.

한편 당시 화양역장은 “서해안 시대를 맞이해 서부지역에 시멘트 공급량을 늘리기 위한 것”이라면서도 “주민들이 반대의사가 있다면 굳이 이곳에 설치할 필요가 있느냐”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현 화전마을 서기석 이장도 당시를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지역 주민들이 극렬히 반대해 결국 저장고 설치 무산을 이끌어냈다.” 하지만 쉽지는 않았다고. 업체가 토지매입과 건축허가까지 마친 상태여서 무산에 이르기까지는 몇 년의 시간이 걸렸고 주민들에게는 길고 힘든 시간이 되었다.

서 이장은 “마을을 아끼는 마음으로 주민들이 어려운 일에도 함께 힘을 모았던 일로 기억된다”며 “그 일 이후에도 마을 주민들은 서로 화합하고 화목하게 지내고 있다”고 말했다.

제319호 1995년 4월 17일자

주요기사제목
△‘농어민 연금 신고’ 진통

이장들에 협조 요청없이 맡겨 반발
△와야노인회 성금 속속 전달
일감찾기 병아리 1000수 잃어
△아홉 쌍 지각 결혼식
제17회 새가정 만들기 합동결혼식

14면 <‘농어민 연금 신고’ 진통>

1995년 7월부터 실시된 농어민연금을 앞두고 주민들의 신고기간 초기부터 진통을 겪었다. 농어촌지역 주민들의 노후보장을 위해 국고로 연금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하는 농어민 연금의 시행을 앞두고 주민들의 지역가입자 자격취득 및 소득신고 과정에서 농어촌 실정에 밝은 이장들에게 협조 요청없이 신고를 맡겨 반발을 산 것이다. 일부 이장들은 자치단체와 국민연금관리공단의 준비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광천읍 광천리의 한 이장은 “세대별 신고서 용지가 읍사무소의 마을별 공문함에 쌓인 것을 보고 수령을 거부했다”며 “농어민 연금의 좋은 점은 인정하지만 사전에 아무런 협조요청이나 안내문도 없이 일방적으로 심부름을 시키느냐”고 항의했다. 또 옹암리의 한 이장은 “신고서를 주민들에게 우편으로 발송하거나 읍사무소의 분담직원들이 직접 배포해야지 이장들에게 맡기느냐”며 “읍으로부터 용지를 전달받아 어쩔 수 없이 해당 주민들에게 배포했다”고 밝혔다.

당시 이같은 이장들의 반발은 광천읍을 비롯한 타 지역에서 빈발해 군과 국민연금공단의 사전 홍보가 부족했음을 드러냈다.

특히 신고서 배포 뿐 만아니라 주민이 제출하는 신고서의 1차 확인까지 맡기던 상황이라 이장들의 볼멘소리가 괜한 것은 아니었다.

이러한 이장들의 불만에 대해 국민연금관리공단 충남서부지부 임봉호 과장은 “신고서는 예산이 없어 우편발송을 하지 못했다”며 “직원 6명이 군내 가입대상자 2만4200명의 신고서를 받기 위해 돌아다니다 보니 인력이 부족하다”고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농어민 연금제도는 1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운영돼 오고 있다.

국민연금관리공단 홍성지사에 따르면 2010년 4월 현재 군내 농어민 연금 지원 가입자 수는 2589명이다.
올해부터는 농어민 국고지원금이 상향조정되었다. 월 소득 79만 원 이하의 경우는 납부보험료의 1/2인 최저 9900원부터 3만2850원까지, 월 소득 79만 원 이상은 3만5550원까지 지원받게 된 것.

하지만 농업인의 수가 점차 줄어들고 농촌을 떠나 도시로 이주하는 이촌향도 현상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요즘이기 때문에 농어민 연금 지원이 좀 더 확대·상향 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결성면에서 농사를 짓고 있는 주민 최모 씨는 “갈수록 농사를 짓는 사람도 적어지고 판로도 좁아져 농민들이 힘겹기 때문에 앞으로 지원이 더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666호 2000년 4월 17일자

주요기사제목
△가축출하지연 농가피해 극심

13일 현재 돼지 4만 마리 적체…한우 수매는 전무
△13일 현재 50농가 가축 700마리 처분
신고·검사중 인 것 없어…진정은 3~4일이 고비
△구제역 여파 지역경기 침몰
고기취급 식당들 매출액의 60~70% 감소

10년 전 홍성군은 구제역으로 인해 농가들의 피해가 극심했다. 이를 반영하듯 본지 666호는 거의 모든 면에 구제역 기사가 실렸다.

2000년 3월 포천에서 최초로 발생된 구제역이 홍성까지 덮쳐 같은 해 4월 1일에는 구항면에서 구제역이 발생했다. 정부는 홍성군에서 2000년 4월 4일부터 12일까지 돼지 총 3820두를 수매해 하루 평균 400여 두를 수매한 데 그쳤다. 소의 경우는 구제역 최초 발생 이후 단 1마리도 수매치 못했다.

당시 이상수 군수와 군의회도 축산 농가들로부터 불만을 샀다. 4월 13일까지 6일 동안 계속된 시위현장에 단 한 차례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한 축산농민은 “어떻게 지방자치단체장과 주민들의 대표라는 군의원들이 주민들이 생존권을 위해 길거리에서 시위를 하는데도 나타나지 않을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서러운 축산농민들의 절망은 계속된 시위와 항의 삭발로 이어졌다.

구제역 여파는 축산농민에서만 그치지 않았다. 지역경기 침체로까지 번진 것이다. 홍성읍에서 갈비집을 운영하던 양모 씨는 “구제역 발표이후 매출이 60~70% 줄어들었다”며 “이 상태가 지속된다면 업종 편경, 폐업을 할 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당시 음식업중앙회홍선군지부에 따르면 군내 1000여 개의 식당 중 고기류를 취급하지 않는 곳은 10~20%에 불과했다. 고기 취급 식당들의 불황은 채소류의 가격하락까지 동반했다. 상추의 가격은 50%까지 하락한 것.

꼭 10년이 지난 지금도 구제역으로 인해 축산농가의 두려움이 커지고 있다. 지난 1월 경기도 포천에서 구제역이 발생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지난 9일 인천 강화군에서 또다시 구제역이 발생하며 전국적으로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홍성군의 경우 지난 1월 구제역 전염과 발생을 막기 위해 홍성·광천 우시장을 폐쇄했다가 광천 우시장은 지난달 29일 재개장했다. 그러나 이달 초 강화군에서 또다시 구제역이 발생하자 잠정폐쇄에 들어갔다.

다행히도 홍성군에서는 아직까지 큰 문제가 없어 군 공무원들과 농가들은 걱정을 덜고 군은 오는 5월까지를 구제역 방역활동 특별기간으로 정했고, 농민들은 2000년의 악몽을 기억하며 철저한 소독에 전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