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야생동물 피하려다 아찔한 사고
상태바
야생동물 피하려다 아찔한 사고
  • 윤종혁 기자
  • 승인 2008.04.16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생동물 보호 및 운전자 안전 위한 생태통로 필요
▲ 지난 12일 홍성우시장 인근 국도에서는 운전자가 야생동물을 피하려다 중앙선을 넘는 바람에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사진제공=홍성경찰서

정지운(25ㆍ금마면) 씨는 지난 12일 친구와의 약속을 위해 오후 10시 30분 쯤 집을 나섰다. 집에서 홍성읍 약속장소까지는 차를 타고 10여 분 거리. 평소와 마찬가지로 익숙한 도로를 여유 있게 운전했다. 어둠이 짙게 내려서일까? 헤드라이트 불빛에 의존하고 앞을 보고 가던 중 갑자기 도로에 시커먼 물체가 보였다. 피하기에는 시간이 없다. 정 씨는 그만 갑작스레 핸들을 꺾고 말았다. 핸들이 꺾인 자동차는 중앙선을 넘어갔고, 정 씨의 차는 마주오던 차와 부딪혔다. 경찰에서는 정 씨의 사고 원인을 안전운전 부주의라고 파악하고 있다. 그렇지만 사고의 이면에는 바로 로드킬(Road Kill)이 있었다.

본지는 1076호 10면 보도를 통해 로드킬 방지를 위한 생태통로가 필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야생동물 보호 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야생동물 보호펜스 및 생태통로 조성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제 도로에서 죽음을 당하는 것은 사람 뿐 아니다. 로드킬 이라는 단어가 최근 몇 년 사이에 회자된 것처럼 야생동물은 사람들의 밀렵으로 인한 죽음보다도 길에서 죽는 경우가 많다. 도로가 생명을 죽이고 있는 것이다. 더군다나 도로를 건너거나 차에 치어 죽은 야생동물들은 운전자의 안전운전에 큰 위험이 되고 있다.

대전시민환경연구소 최충식 연구실장은 “생태이동통로 설치가 고려되는 도로 구간에 대해서는 생태적인 기초조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해 생태적으로 우수한 지점들을 선정해야 한다. 그리고 선정된 지점들에 대해 주변 환경과 지형과 지질학적 여건 등을 분석해 적합한 규모와 형식의 생태이동통로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