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주민 무시하는 일반산단 유치 철회”
상태바
“주민 무시하는 일반산단 유치 철회”
  • 정진옥 기자
  • 승인 2008.02.22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산 주민들은 지난 22일 군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군의 일반산업단지 유치계획을 전면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 갈산주민들, 환경파괴·생존권 위협 불만
    내달 토지감정평가 앞두고 집단 움직임

갈산면 주민들이 산업단지 조성을 전면 철회하라며 거리로 나섰다. 지난 22일 오전 취생·동성·기산·부기 등 4개리 6개 마을주민 150여명은 군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주민의견을 무시한 산업단지 유치계획을 철회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주민들은 “수자원보호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묶여있어 그동안 재산권 행사가 극히 제약되어 왔는데 지난해 10월 군에서 개발행위제한지구로 공고했다”며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한다면서도 사업설명회나 공청회 한번 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비상대책위원회 김광동 공동위원장은 “환경파괴가 불가피한 만큼 산업단지 유치를 무산시키기 위해 계속 투쟁할 것”이라며 “보상협의회를 구성하더라도 사업 확정 전까지는 보상에 응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다음달 17일까지로 집회신고를 냈다.

갈산일반산업단지 예정도.


이에 대해 군은 사업자체를 전면 백지화하라는 주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군청 지역경제과 윤봉진 공단조성담당은 “주민들이 반대하기보다는 사업추진과정에서 좀 더 발전할 수 있는 대안을 갖고 군에 요구한다면 적극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충분한 상의 없이 사업을 추진했다는 주민들의 주장에 대해서는 “토지소유자와 일일이 대화할 수 없어 이장, 새마을지도자, 부녀회장, 마을 추천자들로 구성된 산단 추진위원회를 통해 사업추진과정을 알렸다”고 말했다.

일반산업단지는 군이 도청소재지로서의 자립기반을 구축하고 개별공장의 산발적 입지에 따른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오는 2012년까지 갈산지역 일대 약 126만㎡에 조성하는 것으로 현재 물건조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