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日의원들,위안부 강압 없었다
상태바
日의원들,위안부 강압 없었다
  • 홍성타임즈
  • 승인 2007.06.15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안부 대우 잘받고 수입 일본군 장군보다 많았다"
(워싱턴=연합뉴스) 이기창 특파원 = 일제 종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사과를 촉구하는 결의안이 미 하원에 계류 중인 가운데 일본 의원 40여명은 14일 워싱턴 포스트지 전면 광고를 통해 위안부 동원에 일본 정부나 군대의 강압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일본 자민당과 민주당 및 무소속 의원 45명은 교수, 정치평론가, 언론인 등과 공동으로 낸 "사실(THE FACTS)"이라는 제목의 광고에 일제 당시 일본 정부나 군이 위안부 동원에 개입했다는 문서를 찾아볼 수 없다며 "일본군이 젊은 여성들을 성노예로 내몰았다"는 마이크 혼다 의원의 위안부 결의안 내용은 역사적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일본 정부와 군은 당시 오히려 여성들을 납치해 위안부로 삼아서는 안된다는 명령을 내렸으며, 여성들을 위안부로 끌어간 브로커들이 경찰에 적발돼 처벌을 받았다는 한국 언론의 보도까지 있다고 광고는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군인들이 규율을 어기고 여성들을 잡아다 매춘행위를 강요한 경우가 있었는데 인도네시아에서 네덜란드 여성들이 위안부로 끌려간 것은 그 대표적인 사례로 관련자들은 나중에 모두 중형을 받았다는 것.

   일제 위안부들은 보통 '성노예'로 묘사되고 있지만 사실은 허가를 받고 매춘행위를 했으며 이들 대다수의 수입은 일본군 장교나 심지어 장군보다도 많았다고 광고는 강조했다.

   또 이 같은 매춘행위는 당시 전세계적으로 보편적인 일이었으며, 미군도 1945년 일본 점령 이후 미군들의 강간을 막기 위해 위생적이고 안전한 '위안소' 설치를 일본 정부에 요청했었다고 덧붙였다.

   미 의회에 제출된 결의안을 비롯한 위안부 문제 관련 주장들은 대부분 생존자들의 증언에 입각한 것이지만 위안부 할머니들은 처음엔 브로커들에게 잡혀갔다고 했다가 나중에 "경찰처럼 보이는 제복을" 입은 사람들에 의해 납치됐다고 주장하는 등 증언에 일관성이 없다고 광고는 말했다.

   따라서 지난 4월말 워싱턴 포스트에 실린 "위안부에 대한 진실"이란 광고는 결코 사실이 아니라고 광고는 주장했다.

   이들은 말미에 "슬프게도 2차 대전 중 많은 여성들이 극심한 고난을 당한 것은 지극히 유감"이지만 "동시에 일본군이 젊은 여성들을 성노예로 내모는 20세기 최대 인신매매 사건 중 하나를 저질렀다는 하원 결의안은 중대하고 고의적인 사실 왜곡"이라고 강조했다.

   또 "실제로 벌어진 일에 대한 비판은 겸허히 수용해야겠지만, 근거없는 중상과 명예훼손에 대한 사과는 대중들에게 역사적 사실에 대한 잘못된 인상을 줄 뿐 아니라 미일 친선관계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일본 의원과 교수 등의 이같은 광고는 미 하원에 계류 중인 위안부 결의안 통과를 저지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일본 의원들의 이 같은 광고 내용은 미국 내 역사교과서를 포함한 각종 위안부 관련 기술들과 배치될 뿐 아니라 태평양전쟁 당시 종군 위안부 동원 과정에서 일본군과 관리들이 관여했음을 인정하고 사과한 1993년 `고노 담화'를 계승한다는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과도 다른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일본 정부는 1993년 당시 고노 요헤이(河野晋三) 관방장관의 이름으로 태평양전쟁 당시 종군 위안부를 동원하는 과정에서 일본군과 일본 관리들이 관여했음을 인정하고 사과를 표시했다.

   1년 8개월에 걸친 일본 정부 차원의 조사를 토대로 1993년 8월 발표된 고노 담화는 장기간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위안소가 설치되고 수많은 위안부가 존재했음을 시인하고, 위안소는 당시 군당국의 요청에 의해 지어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위안소의 설치 관리 및 위안부의 이송은 일본인들의 직간접적 관여 아래 이뤄졌으며, 군의 요청을 받은 업자가 감언,강압에 의해 본인들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위안부를 모집한 사례가 많으며 관리 등이 직접 모집에 가담한 경우도 있었다고 시인했다.

   고노 담화는 위안부들이 강압적인 상황에서 참혹한 생활을 했다며 당시 군의 관여 아래, 다수 여성의 명예와 존엄을 깊게 손상시킨 문제에 대해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반성한다고 명시했다.

   일본 의원들의 워싱턴 포스트 광고는 이같은 고노 담화의 내용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며, 이를 계승한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에도 위배되는 것으로 미국민들에게 일본 정부 입장과 다른 주장을 역사적 사실이라고 홍보한다는 논란이 일 전망이다.

   위안부 결의안을 주도한 혼다 의원의 대니얼 콘스 대변인은 "광고의 주장들은 이미 수십년간에 걸쳐 되풀이돼온 정확하지 않은 거짓말"이라며 이런 주장들은 "이미 잘못된 것으로 드러나 설득력을 잃은 것으로 논평할 가치조차 없다"고 일축했다.

   콘스 대변인은 특히 하원 외교위 소위원회 주최로 열린 위안부 할머니들의 청문회 증언은 "대단히 호소력이 있는 것으로 2차대전 중 그들이 겪은 수모와 강간, 학대에 대해서는 더 이상 이야기할 필요도 없다"고 반박했다.

   워싱턴 정신대문제 대책위원회의 서옥자 위원장은 "위안부 동원에 일본 정부와 군이 개입했다는 역사적 증거와 증언들은 너무나 충분하다"며 "위안부 할머니들의 한맺힌 증언은 뚜렷한 일관성이 있으며 지어낼 수 없는 진실임에도 불구하고 지엽적인 문제를 들어 신뢰성 운운하는건 어이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