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외국산 잎담배 수입경위 추궁
상태바
외국산 잎담배 수입경위 추궁
  • 민웅기
  • 승인 2000.06.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완구 의원 담배인삼공사 국정질의서
담배인삼공사가 국산 잎담배의 재고 과잉, 경작농가 감소 상태에서도 계속 외국산 잎담배를 수입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완구 의원은 지난달 28일 국회 재정경제위원회 담배인삼공사 대상 질의에서 "일년 생산량의 40%가 과잉재고로 있고, 국내 경작농가는 계속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외산 잎담배를 수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질책했다.

이 의원은 잎담배 경작농가수가 99년 9.2%, 올해 9.3%가 감소했으며, 버어리종의 경우 재고량이 올해 생산량의 40%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공사의 민영화에 따른 제조독점의 폐지로 경작농민이 불안해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재배희망 농가 모두가 잎담배를 경작하고, 이를 계속 수매하는 방법은 없는지, 중장기 잎담배 생산계획은 무엇인지를 추궁했다. 또 "올해 하반기 담배가를 대폭인상할 예정으로 알고 있는데 인상폭은 얼마이며, 현재 담배가로도 외산담배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에서 인상시 국산담배의 시장 점유율 잠식은 얼마마 될 것인지"를 따져 물었다.

이완구 의원은 이날 한국소비자보호원을 대상으로 한 질의에서도 "농업인에 대한 구제율이 0.08~0.11%로 극히 저조한 실적이다. 소비자보호원은 도시민을 위한 전담기구인가"라고 지적했다. 또 6월22일 통계청 대상 질의에서는 "이산가족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