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홍성보훈지청 지켜내야 한다
상태바
홍성보훈지청 지켜내야 한다
  • 윤두영
  • 승인 2005.01.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보훈지청의 존폐 문제가 베일에 가려진 채 추진되고 있다고 한다.

행자부 지침에 의해, 없애느냐? 아니면 충남지방보훈청으로 승격되어 살아 남느냐?의 기로에 서 있다는 것이다. 이는 충서지역 9개 시군의 국가보훈업무를 담당하는 홍성보훈지청의 존폐가 걸려있는 사건이다.

베일에 가려진 내용이 벗겨진 과정은 이렇다. 홍성보훈지청이 낡은 청사를 새로 짓기 위해 본청에 예산신청을 했더니, 행자부와 정부혁신위원회에서 '홍성보훈지청의 존폐가 불투명해 예산배정이 불가하다' 했다는 것이다. 그들은 현재 전국 25개 보훈지청을 16개로 축소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이 축소는 홍성보훈지청이 대전지방보훈청으로의 흡수로 예측된다. 이 축소과정에서 단 하나 희망이 있는 것은 충남지방보훈청의 신설이다. 충남청의 신설은 당연한 것이지만, 그렇다고 충남청이 당연히 홍성으로 낙점되리란 보장은 없다. 여기에 충남지방보훈청의 홍성유치를 위한 홍성군민의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홍성발전의 획기적인 전환기가 될 도청유치를 위해 총력매진해야 하는 이 시기에, 눈 멀뚱멀뚱 뜨고 집안에 있는 국가기관을 타 시·군에 빼앗길 수야 없지 않는가?

'하면 된다'는 말이 있고, 우린 그 말에 대한 경험적 믿음도 있다.

지금부터 5년전인 2000년 1월, 홍성군민은 충격적인 사건으로 새해를 맞았었다. 바로 홍성세무서 이전이란 사건이었다. 충서지역 행정중심지 홍성을 상징하는 기관의 하나인 유서 깊은 홍성세무서가 서산으로 이전한다는 것이었다. 이 사건은 때마침 충남도청의 홍성이전 운동이 활발하던 시기에 터져 나와 도청이전 운동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 되고 말았다. 그런가하면 정치인들은 이 사건에 직면해 석달 정도 앞으로 다가온 16대 총선을 앞두고 정치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홍성세무서의 서산이전은 확정적인 것 같았다. 그러나 온 군민은 홍성세무서 지키기 운동에 나섰다. 국회의원과 기관단체장이 앞장섰고, 홍성군민이 가세해 홍성세무서를 지켜냈다. 그렇게 지켜낸 홍성세무서가 금년엔 새로운 청사도 준공해 홍성세무서의 새로운 역사를 시작한다. 홍성군민의 저력을 유감없이 보여준 쾌거였다.

홍성보훈지청을 지켜내야 한다. 이를 지키지 못하면 도청뿐 아니라 그 어떤 것도 유치해 오기란 어렵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우를 범하기 전에 다시 한번 우리의 저력을 보여줄 때다. 국회의원이, 기관단체장이 솔선수범을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