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9:11 (월)
도청이전, 새로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상태바
도청이전, 새로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 윤두영
  • 승인 2005.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의회가 소속 의원의 교육 및 연구활동 차원에서 올 한해 각종 연수를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그 첫 사업으로 내포지역 시·군의회 의원과 함께 하는 '의회운영실무 및 사례'에 대한 특강을 오는 25일 실시한다고 한다. 특강을 통해 의원의 전문성을 제고하는가 하면, 인근지역 의원과의 유대강화를 도모함으로서 내포지역으로의 충남도청 이전을 의회차원에서 적극 대처하는 데 이번 연수의 목적이 있다고 한다.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도랑 치고 가재 잡는다'란 말은 바로 이런 경우를 두고 하는 말일께다.

의원의 전문성 강화에 대한 주민의 요구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알아야 면장 한다'는 말이 있듯 알아야 의원도 하는 것이다. 막무가내로 목소리만 높인다고 의원의 점수가 높아지는 게 아닌 것이다. 꾸준히 연구하고, 정성을 들여 자료를 수집하는 의원의 자세가 필수적이다. 그러라고 명예직인 지방의회 의원에게 의정활동비를 지급하는 것이 아닌가? 홍성군의회 의원의 의정활동에 대한 기대가 새해 벽두에 모아진다.

어디 그 뿐인가? 내친 김에 도청이전을 위해 의회가 발벗고 나서겠다는 것이다.

늦은 감은 있지만 아주 잘하는 일이다. 진작부터 도청이전을 위한 내포지역 주민의 공동전략과 공동행동이 있어야 했다. 홍성·예산으로의 충남도청 이전은 홍성·예산 사람만의 전략과 행동만으로는 애시당초 불가능한 일이다. 그런데 그간 우리가 해온 도청유치 운동의 전략과 행동은 어떠했는가? '홍성·예산이 적지'라는 우리만의 논리로 당위성을 말하고, 홍성·예산 사람끼리만 문화회관에 모여 도청이전 결의를 다지지 않았는지 반성해볼 일이다.

'내포지역으로의 도청이전'이란 전략을 공동수립하고, 충서·북 지역 주민의 공동행동을 이끌어 내야한다. 내포의 중심지는 홍성이기 때문이다.

이번 홍성군의회가 시도하는 것처럼 도의회도, 지방자치단체도, 사회단체도 충서·북 지역 연합체 구성에 홍성이 앞장서야 한다.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그 가능성은 이미 10년 전 홍성신문이 검증해 낸 바 있다. 1996년, 홍성신문은 충서·북 지역 10개 지역신문 주관으로 '내포지역으로의 충남도청 이전을 위한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그리고 성공적으로 치러낸 바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처럼 민간단체가 앞장서는 데는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전제돼야 한다. 이번에 새로 구성된 홍성군의 '도청이전 기획단'이 해야 할 일이 바로 여기에 있다. '충남도청의 홍성이전'을 위한 새로운 전략과 실천을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