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새해
상태바
새해
  • 김기섭 전 금마농협 조합장
  • 승인 2024.02.09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은지 어언 만 한 달이 되었군요. 봄이 시작된다는 입춘과 함께 우리 고유의 명절 설 명절이 눈앞에 다가왔습니다. 금년에 계획하신 일들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는지요?

해는 바뀌었는데도 여전히 우리 생활엔 큰 변화는 찾아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변함이 있다면 벽에 걸린 달력이 2024년이란 글자와 더불어 나이를 한 살 더 먹었다는 것 밖에는 생활의 변화는 그저 그런 듯합니다.

가장 먼저 변해야 할 정치 문화도 4월 총선을 앞두고 서로를 비판하는 것은 여전한 것 같고 변함이 있다면 이북의 김정은은 통일은 커녕 우리나라를 적대국가로까지 말하는 등 호시탐탐 적화야욕을 노골화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우리는 그들에게 불장난을 못하도록 튼튼한 국방력으로 한 치의 오판도 하지 못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때라 생각됩니다.

요즈음은 나부터 생각하는 관념 때문인지 사회나 이웃에 베풂의 문화는 점점 사라진 것 같고, 남을 비방하고 헐뜯는 나쁜 형태로 변화하는 것 같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웃이 잘돼야 나에게로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지, 남은 잘못되고 나만이 잘 되기를 바라는 것은 개인의 욕심에 불과할뿐 소득은 없다 생각합니다.

다함께 잘살고 더불어 사는 사회가 이뤄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부디 2024년에는 이웃과 사회, 그리고 우리 모두가 발전하는 청룡의 한해가 됐으면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