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민간인 학살은 국가 폭력, 진상 규명을”
상태바
“민간인 학살은 국가 폭력, 진상 규명을”
  • 윤종혁
  • 승인 2023.11.13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쟁 민간인희생자 합동추모제
한국전쟁 전후 희생된 민간인들의 넋을 달래기 위한 합동추모제가 지난 4일 열렸다. 사진=충남유족연합회

제8회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희생자 충남유족연합회 합동추모제’가 지난 4일 충남교육청 대강당에서 진행됐다. 유족을 비롯해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문진오 가수의 추모공연을 시작으로 1부 전통제례, 2부 추모식으로 나뉘어 당시 희생자의 영면을 기원했다. 충남유족연합회(회장 김용일)에 따르면 한국전쟁 전후 전국을 비롯해 대전·세종·충남지역에서 집단학살이 이뤄졌다. 충남에서만 3만여 명의 민간인이 무고하게 희생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해까지 충남지역에서 1406건, 1567명에 대한 진실규명 신청이 접수됐다. 이중 진실화해위원회는 태안·아산 군경에 의한 민간인 희생사건, 홍성·금산 적대세력 희생사건 등 78건 91명에 대해 진실규명을 결정한 바 있다.

김용일 회장은 추모사를 통해 “하루빨리 ‘한국전쟁 민간인 학살 희생자 지원 등에 관한 배·보상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 아울러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정치적 입장이 아니라, 학살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밝혀 민간인 학살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묻는 ‘진실과 화해위원회’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석희 전 충남유족연합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일제강점기를 포함하여 100년 가까이 우리 국민의 생명과 인권을 유린해온 국가가 여전히 미온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이 자리에 있어야 할 도지사를 비롯해 책임있는 정부 관계자의 모습이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