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불법, 행정이 양산해서는 안 된다
상태바
불법, 행정이 양산해서는 안 된다
  • 홍성신문
  • 승인 2023.09.08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포신도시의 불법주차 문제가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홍성군이 주차난을 해소하겠다며 혈세를 들여 공영주차장과 주차타워를 추가 조성해도 개선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30분까지는 무료인 주차타워가 텅텅 비고, 주변은 불법주차가 기승을 부린다니 어처구니없을 뿐이다.

불법주차는 비단 홍북읍이나 내포신도시 만의 문제가 아니다. 홍성군에 뿌리내린 지 오랜 고질적인 병폐다. 홍성의 얼굴인 조양문 로터리의 안전지대는 무료 주차장이 돼 있다. 광천읍 광천농협 앞 안전지대도 마찬가지이다. 안전지대를 넘어 우회전 도로가 점령돼 차가 다닐 수 없는데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내포신도시 중심상업지구의 안전지대와 우회전 차선, 홍성역 앞 사거리 우회전 차선 등 실질적으로 주차장이 된 곳이 수두룩하다. 이제는 너무 익숙해 문제의식을 갖기도 힘든 듯하다. 2차선 도로의 한 차선과 인도를 점거한 채 수리를 하는 업체도 있다. 수년째 성업 중이다. 먹고사는 문제인지라 주변 사람들이 입을 열기도 쉽지 않다고 한다.

홍성의 불법주차 문제는 돌파구 마련이 쉽지 않음에 심각성을 더한다. 홍성군의 승용차 등록대수가 10년 전에 비해 두 배 가까이 증가한 상태이다. 트럭, 승합차 등은 제외하고 말이다.  땅덩어리는 그대로고 주차장은 이를 따라갈 수 없으니 주차난은 당연한 일이다. 그렇다고 방치할 수도 없는 문제다. 대한민국은 엄연히 법치국가이고, 불법주차로 불편과 피해를 당하는 주민이 있기에 그렇다.

홍성군이 변화한 교통 환경에 맞는 중장기 종합 주차대책을 세워주기 바란다. 엄청난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임에 분명하다. 그렇다고 임기응변식 대응으로 해결될 수 있는 사안은 더더욱 아니다. 인력, 장비, 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더불어 주민의 의식변화를 견인할 단속의 병행을 주문한다.  

열 포졸이 도둑 하나를 못 잡는다고 했다. 단속이 능사는 아니다. 다만 불법주차를 대하는 행정의 의지는 보여줘야 한다는 얘기다. 그래야 시민의 의식도 개선돼야 한다는 구호가 조금이나마 먹히지 않겠느냐는 판단이다. 누구는 도로를 자기 집 안마당처럼 사용하는데 누구는 30분 정차했다가 딱지를 떼었다면 수긍하겠느냐는 말이다. 최소한의 교통질서가 지켜질 수 있도록 철저한 단속이 필요한 이유다.

홍성군 집계에 따르면 올해 1~3월의 불법주차 단속 건수는 총 3934건이다. 이중 홍성읍은 2702건, 광천읍 499건, 홍북읍 740건 이다. 홍북읍이 인구와 차량 보유대수에 비해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내포신도시에 설치된 CCTV가 고장 났거나 가동되지 않아 단속을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740건의 절반은 이동식 단속 차량, 나머지는 주민 신고로 적발됐다. 충남도, 홍성군, 예산군, 내포 혁신도시조합 등 행정이 불법주차를 양성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데 당연하다. 시급히 개선될 일이다.

주민도 함께 참여하고 생각을 바꾸자. 쓰레기 종량제봉투를 처음 도입할 때 난리가 났었다. 쓰레기를 돈 주고 버려야 한다는 것 자체가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일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당연할 일이 됐다. 주차도 마찬가지이다. 내 차 돈 내고 주차하는 게 이상한 일이 되어서는 안 된다. 시민의식이 전제되지 않은 행정은 성공할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