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원전 오염수 바다에 버리는 것이 과연 안전할까?
상태바
원전 오염수 바다에 버리는 것이 과연 안전할까?
  •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김미선 사무국장
  • 승인 2023.07.22 0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전 이용록 홍성군수는 민선8기 1주년 기념 기자회견에서 원전오염수 해양방류로 인한 홍성의 어민과 수산업 종사자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하면서 정부의 정책방향에 따라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안타까운 것은 정부의 정책방향이라는 것이 일본의 오염수 해양투기를 지지하는 방향이라는 것이다. 그러니 그로 인한 피해에 대해 어떤 대책을 세울지 알 수 없다.

게다가 지난주 IAEA는 후쿠시마 오염수 최종 보고서에서 오염수 해양투기가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오염수 해양방류를 정당화할 책임은 일본정부에 있다”며 IAEA가 스스로 정해놓은 방사선 방호 국제표준의 기본원칙인 ‘정당화’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지 않았다. ‘정당화’란 방사선 피폭 상황을 변경하는 모든 결정은 해로움보다 이로움이 더 커야한다는 원칙이다.

한국을 비롯한 태평양 주변국이 오염수 방류로 인해 피해만 보고 전혀 이익이 없음에도 이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지 않은 것은 너무나 유감스럽다.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는 것이 안전할까? 이 질문에는 이렇게 묻게 된다. 안전하다면 왜 일본에 보관하거나 재사용하지 않고 바다에 버리려고 할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란?

일본정부가 바다에 버리려고 하는 원전 오염수는 일반 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냉각수와는 다르다. 일반 원자력발전소에서 핵연료는 피복관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냉각수와 직접 접촉하지 않는다. 하지만 후쿠시마 제1원전은 2011년 폭발과정에서 핵연료와 그것을 둘러싸고 있던 피복관이 녹아내렸다. 핵연료는 한번 핵분열을 시작하면 멈출 수 없다. 녹아내린 핵연료는 지금도 핵분열을 계속하고 있다. 그래서 방치할 경우 추가 폭발위험이 있기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 냉각수를 주입하고 있는데, 이때 냉각수는 핵연료와 직접 접촉하면서 많은 방사성 물질에 오염되게 된다.

원전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은 제거될 수 있을까? 핵분열 과정에서 발생하는 방사성 물질은 1000여가지로 알려져있다. 일본 원전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려고 한다면 먼저 어떤 물질이 남아있고, 양은 얼마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도쿄전력은 총 64종이 있다고 주장하며(더 많은 종류가 존재할 수 있다) 다핵종제거설비(이하 ALPS)를 통해 원전 오염수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한 후 바다에 방류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ALPS는 방사성 물질을 ‘제거’라는 것이 아니라 ‘농도를 저감’하는 장치이다. 방사성 물질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삼중수소, C-14의 경우 농도 저감의 효과도 보기 어렵다. 그런데 도쿄전력은 ALPS 처리 이후에 일부 방사성 물질에 대해서는 조사조차 하지 않고 버리려고 하고 있다.

문제는 ALPS의 성능검증도 제대로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안전기준에 부합한다고 발표한 IAEA는 현재 보관중인 133만 톤의 원전 오염수 중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이상으로 남아 있는 70%의 오염수가 ALPS로 몇 번의 재정화 작업을 거쳐야 방사성 물질이 제거되는지 확인하지 않았다. 앞으로 수십년간 사용해야 할 ALPS의 설계 수명과 그 성능에 대한 장기간의 계획 검증은커녕 최소한의 조사도 하지 않은 것이다.

삼중수소 정말 문제 없을까?

우리나라 정부 또한 원전 오염수를 ‘처리수’라고 명명하려고 하고, ALPS에서 제거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삼중수소에 대해서만 기준치보다 농도를 낮추어 희석해서 방류할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중국과 우리나라의 원자력발전소에서도 삼중수소가 나온다고 하면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오히려 문제가 없는 것처럼 이야기하고 있다.

삼중수소만 가지고 이야기하자면, 2021년 당시 탱크에 보관되어 있던 삼중수소의 총량은 780조 베크렐로 매우 많은 양이다. 게다가 삼중수소의 경우 일반수소처럼 유기결합 등에 참여하게 되면 반감기도 늘어나고 생체에 축적되기도 쉽다. 이렇게 체내에 유입된 삼중수소는 베타선을 방출하게 되는데, 상대적으로 약한 베타선은 체내에서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세포에 연쇄적인 손상을 줄 가능성이 높다.

체내에서 방사성 물질이 방출한 방사선은 세포 내 DNA를 파괴하여 돌연변이, 세포파괴, 암을 일으킨다. 특히 어린이의 생식세포 내 DNA를 파괴하여 생식기능 저하, 그 후손의 기형 발생을 일으킬 수 있다. 바다를 중심으로 살아가는 동식물의 체내에 축적된 방사성 핵종은 결국 상위포식자에게로, 결국 인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원전 오염수에는 더 위험한 방사성 물질이 포함돼 있다. 문제는 삼중수소보다 더 위험한 세슘-134·137과 스트론튬-90 외에도 반감기가 수 만년에 이르는 테크네튬-99, 수명이 긴 코발트-60, 니켈-63, 철-55 및 ALPS에서 처리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플루토늄-239와 아메리슘-241 등은 해양생태계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방사성 물질은 각 물질마다 무게와 반감기 등 특성이 모두 달라 다각적인 검증이 필요하다. 일부 물질은 생체 농축지수가 매우 높은 것도 있다. 얼마 전 후쿠시마 제1원전 앞바다에서 잡힌 우력에서 기준치의 180배 이상의 세슘이 검출되었다. 일본은 우럭 등 물고기에 대해서만 회수조치를 했지만 원전오염수가 바다로 버려지면 바닷물은 회수할 수도 없다.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캠페인을 이달 초 홍성군청 앞에서 실시했다. 사진=김미선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는 문제는 정쟁의 대상이 아니다. 일부 정치인들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진실을 괴담이라고 하면서 횟집에서 회식을 하는 등 민생(?)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아직 원전 오염수가 바다에 흘려지지도 않았다. 지금의 소금값 폭등과 수산물 소비 위축은 원전 오염수가 방류된 후에는 더 큰 피해로 나타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미래세대의 건강을 크게 위협하게 될 것이다.

도쿄전력이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버리려는 이유는 돈 때문이다. 그들이 아껴서 얻은 이익을 우리 모두가 더 큰 피해로 받아야만 한다. 이것은 앞서 말한 ‘정당성’에 위배되는 부분이다. 해양투기만 방법은 아니다. 이미 일본에서 육상 보관에 대한 방법도 제시가 되었지만 도쿄전력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대한민국 정부는 요구해야 한다. 원전오염수가 안전하다면 육상에 보관하거나 재사용하라고 일본정부에 요구해야 한다. 지금의 바다를 철저히 분석해서 만에 하나 있을 방류에 대비하고 이후에도 계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해양투기를 중단시킬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 정부나 도쿄전력의 이익이 아닌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과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

더 이상 국민이 자포자기 심정으로 소금이나 미역을 사재기하며 각자도생의 길로 나아가지 않도록 대한민국 정부의 책임있는 대책을 요구한다. 지방정부도 더 이상 중앙정부의 눈치만 보지 말고 주민의 건강권 수호를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대책을 강구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