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응, 넌 예뻐!”
상태바
“응, 넌 예뻐!”
  • 전진영 달님그림책연구소장
  • 승인 2022.10.09 13:11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른을 위한 동화 38
<내가 예쁘다고?> 황인찬 지음, 이명애 그림 / 봄볕, 2022

공공도서관에서 그림책을 읽어 주면서 많은 아이를 만났습니다. 10년 넘게 만나면서 어떤 아이가 바람직한 아이일까 고민한 적이 있습니다. 똑똑한 아이일까? 아직은 지식의 나열인 아이를 답으로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자기표현을 잘하는 아이일까? 이 역시 답이 되지 않았습니다. 발표력이나 자기표현은 고등학생이나 성인이 되어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으니까요.

지역아동센터에서 초등학교 4학년 여자아이를 만났습니다. 어른이 아이를 개인적으로 만나는 봉사 활동이었습니다. 정해진 것은 없고 아이가 원하는 대로, 봉사자가 원하는 대로 시간을 만들어 갔습니다. 저는 재미있는 그림책을 읽어주었고 주고받는 대화 속에서 이해력이 다소 떨어진다는 걸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안타까운 어느 날 아이와 동네를 걸었습니다. 그 아이가 지닌 남다른 능력을 보았습니다. “이 나무요, 우리 학교에도 있어요.” 같아 보이는 나무를 그 아이는 구별할 줄 알았고 어디에 있는지도 기억합니다. 길가에 있는 풀이며 꽃이며 하나하나 살피고 예쁘다고 할 줄 아는 아이였습니다. 환하게 웃는 얼굴은 꽃보다 예뻤습니다. 예쁜 꽃을 보고 예쁘다고 할 줄 아는 아이가 바람직한 아이라고 답을 내렸습니다. 이 답은 점점 ‘정답’임을 확신합니다.

황인찬 시인이 글을 쓰고 이명애 그림작가가 <내가 예쁘다고?>를 출판했습니다. 예쁘다는 말을 들으면 기분이 어떠세요? 짝꿍이 예쁘다고 한 말에 남자 주인공은 부끄러워집니다. 짝꿍이 예쁘다고 한 실체를 알고는 더욱 창피합니다. 곧 수업이 시작인데도 남자 주인공은 복도를 달려 나갑니다. 한참을 달리고 고개를 들어 보니 꽃이 있습니다. 꽃을 보니 기분이 좋아집니다. 예쁜 것을 보면 기분이 좋다는 걸 그때 처음 압니다. 창피함은 사라졌습니다. 꽃을 보고 변화합니다.

제가 바라는 바람직한 아이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아이입니다. 다시 그 아이를 만나고 싶습니다. “내가 예쁘다고?”, “응,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넌 너무나 예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인숙 2022-10-11 09:07:22
자연을 보고 예쁘다고 할 줄 아는 사람^^ 정답 맞습니다! 예쁘다고 느끼고 예쁘다고 표현할 줄 아는 사람

안혜련 2022-10-10 17:55:00
이쁘다 이쁘다 정말 이쁘다.
아이들의 모습과 표정이 다르듯이 모두가 다른 이쁨을 가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선한 눈빛이, 배려하는 행동이, 다정한 표정이, 마음을 헤아리는 말들이...
아이들과 함께 이쁨공격 !!
한아름 선사하는 일을 해봐야 겠습니다.
세상에서 내가 제일 이뻐~~

김훈희 2022-10-10 09:34:39
"제가 이쁘다고요?" 어른인 저도 이렇게 기분이 좋은데 아이들은 얼마나 좋을까요? 오늘, 그리고 내일 계속해서 만나는 아이들에게는 아낌없이 전해주겠습니다!! "너 참~ 예쁘다!
좋은책과 좋은글 정말 감사합니다 ^^

황가빈 2022-10-10 08:58:09
자연을 보고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하고 아름다움을 느낄 줄 아는 아이로 키워야겠네요. 선생님의 글은 언제나 좋아요.

유혜린 2022-10-10 08:34:58
ㅋㅋ 내게 예쁘다고 하니 맘이 한층 기쁘고 즐거워집니다 우리들의 일상에서 말로하기 쉽지 않은 말이지만 참좋은듯해요 나도 자주 애용해보아야겠어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