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모여 있는 비빔밥
상태바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모여 있는 비빔밥
  • 유희승 한의사
  • 승인 2022.09.17 0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빔밥을 먹으면 장수한다는 말이 있듯이, 비빔밥에는 각종 영양소와 효능이 골고루 모여 있다. 더불어 오색찬란해서 해외에서 한 때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손꼽히기도 했다. 비빔밥은 냉장고만 열어봐도 남아 있는 나물을 공식처럼 정해서 넣지 않아도 맛이 잘 나는 음식이며, 한국인의 힘이 되는 고추장과 김을 버무려 먹으면 아주 맛있다.

필자는 우리나라 최고 음식 재료로 꼽는 것이 참기름이다. 비빔밥에는 화룡점정으로 향까지 고소하게 해주면 쉽게 매일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특히 제철 봄나물은 비타민,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최고의 음식이다. 봄나물은 열량이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이 크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비빔밥에 육회를 얹어 먹는 육회비빔밥이 인기가 많은데, 신선한 육회는 쫄깃한 식감과 고소한 맛으로 많은 이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필수 재료로 꼽힌다. 예로부터 소고기는 날 것으로 먹으면 기운을 차리게 한다고 하여 몸보신이 필요할 때 먹는 음식으로 여겨왔다. 육회는 홍두깨살이나 우둔살을 많이 사용하는데, 다른 부위에 비해 지방이 적고 살이 연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소고기는 배와 함께 먹으면 궁합이 더 좋은데, 고기와 배를 함께 섭취하면 배의 풍부한 소화효소가 고기의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 노른자가 빠지면 섭섭하니 꼭 넣어줘야 한다.

전복 돌솥밥의 전복은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기력 회복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그뿐만 아니라 전복 속 아르기닌 성분은 지방 조직 분해에 기여해 전복을 꾸준히 섭취하면 체중 감량에 효과를 볼 수 있다. 곤드레나물 비빔밥은 5월이 제철이며, 곤드레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며 칼슘, 인, 천불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단백질과 섬유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소량만 섭취해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줘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