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덕산 내포 편입, 남의 일 아니다
상태바
덕산 내포 편입, 남의 일 아니다
  • 홍성신문
  • 승인 2022.08.22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흠 충남지사가 12일 덕산온천의 내포신도시 편입 검토를 관련 부서에 지시했다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밝혔다. 답보상태인 내포신도시와 덕산온천의 활성화를 하나로 묶어 해결하겠다는 생각이다. 가능성 검토 단계에 불과하지만, 이전에 나왔던 처방들과는 궤가 다르다. 전개 과정에 따라서는 충남도청의 홍성·예산 이전 확정 발표만큼이나 우리지역에 큰 파장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김태흠 지사의 이번 지시는 공격적이지만 자구책이다. 이대로라면 내포신도시나 덕산온천이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할 수 있다는 자성에서 출발한다. 2006년 도청이전 예정지역으로 지정된 지 16년, 도청과 도의회 청사가 들어선 지 10년의 현주소는 인구 2만9000명의 ‘미니 신도시’이다. 당초 2020년 인구 10만 자족도시라는 개발계획은 폐기된 지 오래다. 올해 2월 발표된 제19차 신도시 개발계획의 2022년 말 목표인구는 다시 10만, 현실에 근거한 계획인지 의심스럽다.

돌파구로 여겨졌던 혁신도시는 2020년 지정 후 개점휴업 상태로 실망스러울 뿐이다. 지정의 근본적인 의미이자 목표인 공공기관 이전은 요원한 상태다. 윤석열 정부에서도 제2차 공공기관 이전 계획은 한발작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덕산온천도 온천지구로 지정된 후 30년이나 지났지만 관광지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충남도의 덕산온천 편입 검토에 대해 예산군에서는 환영의 입장이 감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침체된 덕산온천과 주변 지역의 개발이 기대되는 상황에서 반대할 이유가 없겠다. 줄곧 얘기돼왔던 내포신도시 내 홍성·예산 구역의 불균형 개발에 대한 문제제기와도 맥이 이어지는 반응으로 풀이된다. 덕산면에서는 내포신도시 편입과 관련한 이장회의가 실시되는 등 발 빠른 행보도 주목된다. 그러나 내포신도시의 또 다른 축인 홍성군은 이렇다 할 반응 없이 정중동이다.

도청 이전 신도시 개발은 ‘도청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에 이뤄진다. 이 법 제6조는 관계된 중앙 행정기관장과의 협의, 도청이전신설건설위원회 심의를 거쳐 개발예정지구를 변경할 수 있도록 열어 놨다. 편입은 물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안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검토한다는 것이 충남도의 입장이다. 이미 가능성의 단계를 넘어서고 있는 것으로도 풀이할 수 있다.

더욱이 덕산면 편입 문제는 실제 결과뿐만 아니라 전개 과정마저도 내포신도시는 물론 홍성, 예산군에 끼칠 영향이 불가피하다. 아직은 영향의 정도를 가늠할 수 없겠지만, 손 놓고 있을 수 없는 이유다. 지방자치단체인 홍성군은 물론 경제, 문화, 정치 등 모든 분야가 예의주시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가기 바란다. 홍성군과 홍성군의 일부인 내포신도시의 미래 청사진에 관한 중차대한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