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군청사 이전은 홍성 발전 역행하는 것”
상태바
“군청사 이전은 홍성 발전 역행하는 것”
  • 홍성신문
  • 승인 2021.08.14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운규 홍성군의회 의원

도시의 발전은 빅뱅현상으로 주거 밀집지역 내 강력한 중심상권의 교역 활동이 확장과 발전을 거듭하면서 중대형 도시로 성장해 나가는 것이다. 홍주목이였던 홍성의 오관리는 5개의 관청이 자리를 잡으며 주민생활지역과 중심상권이 함께 발전해 온 곳으로 현재는 군청만 남아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오래된 군청사 신축과 이전을 계획하며 진행해 온 홍성군은 주민선호방식을 채택해서 홍성군의 미래를 주민들이 정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매우 잘한 선택이었다. 하지만 정책의 중요도 면에서는 책임과 분란에 대한 회피로 보여진다.

홍성군이 간과한 것은 청사가 이전하게 되면 청사와 함께하며 살아왔던 주민들의 삶은 어떻게 할 것인지, 공동화가 심화 되고 있는 도심상권은 어떻게 할 것인지, 초고령사회가 더 심화될 우리 지역에 행정서비스를 받기 위해 도보로 이동하는 주민들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 헤아릴 수 없는 혼란을 야기 할 수 있는 문제들이 첩첩해 있다.

그러나 뚜렷한 답을 찾지 못하고 계획대로 진행한다는 것은 훗날 지역이 어떻게 변화 될지 계획하지도 예측하지도 못한 근시안적이며 잘못된 정책이다. 계획이 있다면 홍주읍성 복원을 통한 관광객 유치를 논하고 있지만 읍성 복원은 그리 만만한 사업이 아니다. 문화재청 예산 집행의 기조는 2015년 이후 보수와 정비로 바뀌었고 이에 홍성군이 읍성 복원 사업비 요청을 해도 부결되는 사항이 지금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홍주읍성 복원비용은 약 1500억원이 넘는다. 2004년부터 지금까지 약 18년 동안 중앙부처와 지방비로 집행한 사업비는 약 500억원으로 그것마저 최근에는 복원사업으로는 예산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홍성군이 큰마음을 먹고 군비를 매년 100억원씩 투입한다 해도 15년 이상이 걸리는 사업이며 50억원씩 투입하게 되면 30년이 걸리는 것이다.

이대로는 주민들이 홍주읍성 복원의 완성을 보지 못하는 분들도 많을 수 있는 시일이 걸리는 사업이라 청사 이전 대안으로 읍성 복원은 타당성이 없다. 한편, 옥암리 청사 이전 신축부지는 현재 홍성군 소유이며 환지방식의 사업으로 시공사가 개발비를 토지로 받은 것이다. 공동주택 부지로 활용하고자 하였으나 사업성이 없어 포기하면서 소송 끝에 그 토지를 홍성군이 약 126억원에 매입하게 된 것이다. 현 시세는 약 150억원이 넘는다.

지금은 내포 지역 공동주택용지가 3필지밖에 남지 않았고 약 93%가 완료 또는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홍성읍에 공동주택 토지를 찾는 시행사들이 많아지고 있다. 예전과 달리 사업의 타당성 확보가 이제는 되었다는 것이다. 홍성읍에 공동주택 신축허가건수가 늘어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이런 현황을 들어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첫째 청사 이전은 100% 군비로 811억원의 사업으로 계획되었고 기반시설을 포함하면 1300억원이 훌쩍 넘는다. 청사신축은 홍주읍성 안에 있는 현 청사 주변에 미리 확보한 토지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절약한 군비는 읍성복원에 사용하고 읍성과 잘 조화된 한옥형 청사로 주민들과 함께 공존하는 청사가 되어야 한다. 관청과, 주거지역이 함께 공존하는 성은 전국에서 유일하므로 관광자원으로는 더 매력적이다.

둘째, 옥암리 청사이전 계획지역을 매각해서 읍성복원비로 활용하고, 그곳에 아파트가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주거 밀집지역으로 도시형성을 이뤄야 한다. 낮에만 근무하는 청사는 해당지역의 발전에 결코 도움이 되질 않는다. 주거 밀집지역으로 낮에도 밤에도 사람이 살아야 그 지역에 발전을 꾀할 수 있다.

셋째, 빠르다고 멀리 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홍성군의 청사 이전지를 정함에 있어 주민선호방식으로 한 것은 그때는 옳았지만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편승해야 한다. 예전 정책보다 지금시기에 더 좋은 정책이 있다면 주민들께 설득과 제안, 때론 용서를 구하면서 주민들께 다가가야 한다.

단기 사업이 아닌 백년대계를 내다봐야 하는 중요사업이라면 행정력 낭비는 주민들도 충분히 이해하고 남음이 있을 만큼 우리 주민들은 현명하다. 홍성고등학교를 내포로 이전승인 할 때 내포도 홍성군 땅이라며 기꺼이 내어 준 정책 판단은 하나는 죽고 하나는 사는 것으로 옳은 정책이 아니다. 홍성고로 학생들을 보내는 주민들의 불편과 옛 홍성고 주변, 홍고통의 상권쇄락을 보면 알 수 있다. 다시는 홍성군이 이런 누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주민들께서 함께해 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