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방역 체계 허술 혼란 부추겨
상태바
방역 체계 허술 혼란 부추겨
  • 이기동
  • 승인 2003.0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 돼지콜레라 '양성' 하루만에 '음성' 판정
충남도와 농림부가 정확한 확인도 없이 돼지콜레라 발병 사실을 서둘러 발표했다가 하루만에 번복 도내 축산농가의 큰 혼란은 물론 정부 방역체계에 대한 신뢰도에 큰 흠집을 남겼다.

충남도는 20일 아산시 신창면 한 축산농가에서 발생한 돼지콜레라 의심 돼지가 방역 당국의 정밀검사 결과, 음성으로 최종 판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날 발생농장과 주변지역에 대한 이동통제와 현장 통제본부, 비상방역대책상황실 운영 등을 해제했다고 덧붙였다.

충남도는 19일 이 농가에서 기르던 새끼돼지 1마리에 대한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의 정밀검사 결과, 돼지콜레라 양성판정을 받았다고 밝혔었다.

그러나 충남도는 돼지콜레라와 구제역 등 악성 가축전염병의 경우 대외 신인도와 축산농가의 파장 등을 고려 1차적으로 의심 가축 발생 사실을 알리고 정밀검사 후 확정 판정 사실을 외부에 공표해 온 관례를 무시하고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의 1차 양성 판정 결과를 전례 없이 서둘러 발표해 축산농가의 혼란을 부추겼다.

또 충남도는 지난 12일 질병 의심 가축이 발생했음에도 이러한 사실을 일주일 여가 지난 19일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서 발표가 나기 전까지 전혀 알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져 충남도의 허술한 방역 체계를 그대로 드러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