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시 전환, 꼭 이뤄야 할 과제
상태바
시 전환, 꼭 이뤄야 할 과제
  • 홍성신문
  • 승인 2021.03.06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청 김경환 행정지원과장

홍성의 옛 지명은 ‘홍주’입니다. 예전에는 큰 고을 명칭에 ‘주(州)’를 붙였으며, 홍주는 충청도 4대 도시(홍주, 공주, 청주, 충주) 중 하나로, 정치와 행정・사회・문화・군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도시였습니다. 하지만, 일제 강점기에 ‘홍성’으로 지명이 변경된 후,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일제에 의해 잃어버린 옛 지명을 되찾지 못하고 있으며, 유일하게 군으로 남아 있습니다.

홍성군에서는 2018년 도청 소재지 군의 활성화를 위한 전남 무안군과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시 전환에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특히, 무엇보다 주민들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 만큼 2019년에 읍·면과 기관·사회단체 대표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발족했고, 위원회를 중심으로 주민 공감대 형성과 국회 입법 지원, 민·관·학 협력체계 구축 등 시 전환 운동을 전개해 왔습니다.

아울러, 시 전환을 위한 최적의 전략 수립과 구체적인 로드맵 구성을 위한 ‘홍성군 시 전환 추진전략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시 전환에 따른 긍정적·부정적 요인을 분석하였습니다. 부정적 요인에 대한 대책 수립과 대정부·대국회 대응논리를 마련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도청 및 도의회 소재지 중 군 지역은 충남과 전남 뿐으로, 홍성군과 예산군・무안군은 법안 개정을 위해 공동대응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함께 노력해 준 결과 지난해 11월에 ‘도청 및 도의회 소재지 군은 시로 할 수 있다’라는 내용의 ‘지방자치법 일부 개정안’이 발의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충남도청 소재지인 홍성군과 예산군이 시로 전환할 수 있는 역사적인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지방자치법 일부 개정안’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위원회에 회부돼 법안심사를 기다리고 있으며, 2021년 국회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10만 미래 시민들의 관심과 지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홍성군의 시 전환 형태는 도시(동) 지역과 농촌(읍·면) 지역이 혼합되어 있는 ‘도농복합시’로, 국회에서 지방자치법 일부 개정안이 통과되어도, 행정안전부 실태조사와 주민 여론조사 등 14단계의 시 전환 과정이 필요하기에 당장 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홍성군은 대한민국의 중심인 충남도청 소재지로 ‘시 전환’을 위한 모든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시 전환’을 통해 도시브랜드 가치 상승과 도시 인프라 확충, 지역개발 가속화, 촘촘한 사회복지 안전망 구축, 행정서비스 질 등을 향상시켜 사람이 모이고, 활기가 넘치는 희망찬 도시로 성장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충남도청 유치와 내포 혁신도시 지정으로 새로운 기회를 맞이한 홍성군은 도청 소재지로서의 위상을 정립하여 충남과 나아가 국가 균형발전의 중심축을 담당하고, 인구 감소와 지방도시 소멸의 시대에 대응할 미래 경쟁력 확보 전략이 절실합니다. 물론, 시 전환에 따른 성장과 변화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함께 공존하고 있기에, 앞으로 다양한 홍보를 통해 시 전환의 필요성과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하며, 군민들의 공감과 지지를 희망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