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기후위기 대비 정책 재수립 주문
상태바
기후위기 대비 정책 재수립 주문
  • 김영찬 기자
  • 승인 2020.08.03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위기충남행동 “충남형 그린뉴딜 알맹이 없다”
기후위기충남행동이 충남도청에서 충남형 그린뉴딜 정책의 재수립을 요구했다.
기후위기충남행동이 충남도청에서 충남형 그린뉴딜 정책의 재수립을 요구했다.

충청남도가 발표한 ‘충남형 그린뉴딜’이 알맹이 없는 정책이라며 이를 재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충남 25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기후위기충남행동은 지난달 29일 충남도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 그린뉴딜 정책을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온실가스감축 목표도 제시하지 않은 그린뉴딜 계획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라고 강한 의문을 제기했다. 충남도는 지난 6월 5년 동안 2조6472억 원을 4대 분야, 10개 과제, 50개 사업에 투입해 일자리 5만624개를 창출한다는 이른 바 ‘충남형 그린뉴딜’ 의 추진을 선언했다. 하지만 충남도가 온실가스 222만톤을 감축한다고만 했을 뿐 구체적으로 어떻게 감축할 것인지는 제시하지 않았다.

이들은 충남은 전국 1위의 온실가스 배출지역이고 코로나 위기보다 시급한 기후위기 앞에 더 이상 늦출 시간이 없다면서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구체적인 탈석탄 로드맵과 온실가스감축목표를 제시할 것 △온실가스 감축과정 중 발생할 피해 최소화, 피해당사자와 논의하는 ‘정의로운 전환’의 실현 △ 충남형 그린뉴딜 컨트롤 타워 구성 △ 시민사회 이해당사자가 참여하는 거버넌스 협력 체계의 구축 등이다.

이선영 정의당 충남도의원은 “그린뉴딜을 위한 특별법을 준비하고 있다. 충남은  온실가스 전국 1위 배출지역임에도 구체적이지 않고 미온적인 계획이라 실망감이 크다. 정의로운 전환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재혁 녹색당 충남지부 공동운영위원장은 “충남이 정부가 발표한 한국형 그린뉴딜을 따라가지 않아야 한다”면서 “충남이 지방분권 시대를 맞이해 다른 지자체가 본받을 수 있는 완전한 그린뉴딜 정책을 새롭게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