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열병합발전소 지방선거 이슈 부각
상태바
열병합발전소 지방선거 이슈 부각
  • 윤종혁 기자
  • 승인 2018.05.02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이달 중 공사 승인 여부 결정 … 주민들 불안
“예비 후보자들 구체적 방안 없이 문제 해결 말 뿐”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와 관련한 논란이 6ㆍ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이달 중 열병합발전소 공사 승인 여부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SRF(고형폐기물연료) 사용 여부를 둘러싼 논란은 내포신도시 조성 당시부터 현재까지 여전히 진행형이다. 충남도와 주민, 사업자와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공사와 관련해 사업자인 내포그린에너지는 지난해 10월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행정심판 결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달말까지 열병합발전소 공사 승인이냐 불승인이냐 결정을 내려야 한다.

주민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승인이 되면 공사 재개가 이뤄질 것이고, 불승인이 되면 사업자는 민사소송을 검토하고 있어 새로운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한 주민은 “공은 산업통상자원부로 넘어갔지만 승인이 되건 불승인이 되건 결국 피해는 주민들이 입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내포 쓰레기발전소 반대위원회 이태하 공동위원장은 “이달 중 산업통상자원부 결정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주민들은 많이 허탈해하고 있다. SRF 반대를 위해 그 동안 힘든 과정을 견뎌왔는데 만약 공사 승인이 이뤄지면 주민들은 또 다른 싸움을 준비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선거를 앞두고 예비 후보자들이 열병합발전소와 관련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주민들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주민 김모 씨는 “예비 후보자들이 구체적 방안 없이 말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씨는 “이달말 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결과 여부에 따라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다른 주민은 “선거 출마자들이 열병합발전소에 대해 어떤 입장인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살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