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추사(秋史)의 묵적(墨跡) 따라 걷다’
상태바
‘추사(秋史)의 묵적(墨跡) 따라 걷다’
  • 전상진 기자
  • 승인 2013.09.03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군, 추사고택·기념관 유물 도록 발간

 
예산군 관광시설사업소(소장 이무희)는 지난달 28일 추사고택 및 기념관 도록인 ‘추사(秋史)의 묵적(墨跡)을 따라 걷다’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추사의 묵적을 따라 걷다’ 도록은 추사고택 및 기념관에서 전시 및 소장하고 있는 유물 및 작품에 대한 사진과 해설을 수록했다.

주요 수록내용은 △추사고택 유적 △추사기념관 전시유물 △추사 김정희 선생 관련 유적 △추사학파 작품 △과천시 추사박물관 허홍범 학예연구사와 표윤명 소설가의 논고 등이다. 이 가운데 추사 선생의 유물 및 작품은 ‘추사가 유배지에서 아들에게 보낸 편지’, ‘발문(대)’, ‘발문(소)’, ‘영조대왕이 내린 어묵’, ‘추사 동생인 김명희 고유문’, ‘예안이씨 친정족보’, ‘추사 교육용 글’, ‘추사 아들 글씨’ 등 추사의 진품 8점을 비롯해 총 46점이다.

추사고택 및 기념관, 소장·전시된 작품 하나하나 마다 그 배경 및 해설을 실어 추사에 대한 이해를 돕고, 추사고택 및 기념관을 선조의 학문과 예술을 겸비한 역사탐방지로서의 위상을 높이는데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추사기념관 관계자는 “이번 도록 발간으로 추사 김정희 선생의 드높은 서예정신과 위대한 업적을 새롭게 조명하고, 후세에 남긴 작품을 도록으로 발간해 추사 선생의 다양한 면모와 그 위상을 널리 알리는 길잡이가 될 것”이라며 “향후 초·중·고등학교 교육 및 학습교재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