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영양 만점 닭갈비
상태바
영양 만점 닭갈비
  • 유희승 한의사
  • 승인 2022.10.03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자가 수능시험을 끝내고 가장 먹고 싶었던 음식이 닭갈비였다. 그때만 해도 대학생 누나, 형들이 강남역에 가서 많이 먹던 핫한 음식이었는데, 이제는 평범하지만 모두가 즐겨 먹는 음식이 됐다. 누구나 좋아하는 닭과, 한국인이 좋아하는 빨간 양념, 게다가 양배추와 각종 야채들이 영양까지 조화롭게 도와준다. 물론 강원도의 숯불 닭갈비도 있지만, 우리가 보통 말하는 닭갈비는 춘천의 빨간 양념 닭갈비이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닭고기는 다른 육류와 다르게, 섬유질이 가늘고 연하며, 지방이 근육 섬유 속에 들어있지 않아 소화 흡수가 잘 된다. 그리하여 어린이나 노인이 먹기에 아주 편하며, 젊은 사람 중에 수술이나 회복기 환자들이 먹기에도 용이하다. 특히 지방이 적다보니 날씬해지고 싶은 여성들에게 좋다.

닭고기에 불포화 지방산과 리놀레산이 함유돼 있어, 암 발생을 억제해주는 것은 물론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미국 암연구협회(AICR)와 세계암연구재단(WCRF)은 암 예방을 위해 식생활에서 닭고기를 비롯한 흰색 고기를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임산부에게는 단백질과 질 좋은 지방을 많이 필요로 한다.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단백질이 높고 소화가 잘되어 많은 영양을 필요로 하는 임산부에게 훌륭한 영양식이다. 또한 피부미용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한다. 닭고기의 날개와 닭발에 콜라겐 성분이 많기 때문이다.

두뇌발달을 돕는 단백질이 닭고기에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뇌신경 전달물질의 활동을 촉진시켜주기까지 한다. 또한 간을 보호해 주고 항암 효과가 있다. 하지만 끝나고 후식으로 볶음밥 까지 먹는 게 보통인데, 이러면 칼로리가 과잉 섭취돼 오히려 비만이나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먹는 것이 중요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