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내포 우편서비스, 충남도가 책임져라
상태바
내포 우편서비스, 충남도가 책임져라
  • 홍성신문
  • 승인 2022.03.07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포신도시 홍북읍 신경리 중흥아파트 건너편에 건립된 ‘홍성내포우체국’ 운영이 논란이다. 우체국 건립 공사를 지켜보며 우편과 금융서비스 이용을 기대했던 주민들을 허탈하게 만들고 있다고 한다.

운영을 시작한지 3개월 된 내포우체국은 우정사업본부 예산 44억4000만원을 투입해 건축 연면적 1544㎡(467평) 규모의 2층 건물로 지어졌다. 그런데 이 건물은 우체국이라는 명칭도 사용하지 못하고 ‘우정사업본부 충청지방우정청 홍성우체국 우편물류과 내포집배센터’라는 길고도 어려운 기관명으로 운영되고 있다.

어려운 것은 기관명만이 아니다. 우체국의 고유한 사업이며 창구 업무인 우편과 금융 서비스는 취급하지 않고 우편물을 모으고, 분류하고 배달하는 ‘집배’만 담당하고 있다. 주민이 아닌 우체국만의 집배 편의를 위해 운영되는 시설이라는 얘기다.

문제는 우체국 금융·우편서비스에 소외된 내포신도시 주민들의 불편과 불만을 대하는 우체국의 자세이다. 충청지방우정청의 입장은 내포우체국 창구 업무는 인구 10만명을 기준으로 추진돼 왔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이 불가하다는 것이다, 인구 3만명에 불과한 현재는 검토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또다른 이유로 홍성우체국 관할 구역에 위치한 별정 우체국인 홍북우체국과의 관계도 거론되고 있다. 정부조직인 우체국의 내밀한 사정까지 언급하고 싶지는 않다. 다만 충청지방우정청의 시각은 충남혁신도시로 지정돼 도약을 준비하는 내포신도시에 또다시 찬물을 끼얹는 일이라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10만명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이유만으로 3만명이나 되는 주민의 우편과 금융 권리를 짓밟는 행위임을 알기 바란다. 눈앞에 시설을 두고도 충남도청의 원할한 행정업무를 위해 운영 중인 도청출장소나 홍성, 삽교, 홍북으로 가면되지 않느냐는 얘기는 말 그대로 ‘어불성설’이다.

이미 형성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행정은 당연하다. 수요를 미리 예측하고 준비하는 행정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종합버스터미널 하나 없고 자유롭게 오갈 수 있는 순환버스도 없는 도시, 이중, 삼중 까지 불법 주·정차가 만연한 무법도시, 거기에 우편이용도 쉽지 않은 도시에 어느 기관이, 어떤 기업이 오고 싶겠는가? 지역을 살리겠다는 지역상품권도 한 도시에서 마음대로 쓸 수 없는 곳이 우리나라에 또 있는지 의문이다.

내포신도시의 숙원인 대학병원, 대형마트 등은 인구와 그에 따른 수요만 만들어진다면 오지마라고 해도 온다. 혁신도시로 지정해 놓고도 감감무소식인 공공기관 이전도 마찬가지이다.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교육정책으로 인해 콩나물 교실에서 ‘코로나 시대’를 견디고 있는 내포신도시의 아이들을 생각해 보자.

내포신도시의 모든 문제는 2020년까지 인구 10만 도시를 만들겠다고 공언했던 충남도의 ‘원죄’로부터 온다. 그 해결 또한 충남도의 몫이다. 충남도와 홍성군, 예산군이 내포신도시의 우편서비스 문제 해결에 나서기 바란다. 언제 올지 모르는 10만 인구를 기다리는 행정이 아닌 인구를 함께 만드는 선제적 행정의 전환점으로 삼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