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산다는 것은
상태바
산다는 것은
  • 홍성신문
  • 승인 2021.07.26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섭 전 금마농협조합장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많은 행복과 불행을 겪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행복은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 입니다다. 아무리 재산이 많다 해도 본인이 만족하지 못하면 그것은 행복이 아니요. 돈은 없지만 행복하다 생각하면 그것이 진정한 행복이라 생각합니다. 상대방에게 모진 말을 하면 듣는 이 마음은 꽤 기분은 좋지 않겠지만 자신의 마음 또한 마냥 즐겁지는 않을 것입니다.

또 모진 말을 듣고도 같이 받아치는 것보다는 웃으면서 ‘제가 무얼 잘못했나요?’ 하면 마음이 편하지 않을까요. 옛 말에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는 말이 있듯이 물론 기분은 좋지 않아도 웃음으로 소화를 한다면 마음도 풀리지 않겠습니까?

요즈음 내년 선거를 앞두고 선거에 승리하기 위해 갖가지 유언비어 및 네거티브를 일삼고 있는데, 과연 그래야만 승리를 할 수 있는 걸까요? 그렇게 해서 성공을 한다면 패자는 무엇이라 말할까요. 또한 승자에게 협조는 할까요? 상대방을 존중하며 좋은 점을 이야기 하고 자기의 정책과 소신을 이야기 한다면 더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항상 상대방을 배려하고 베풀면 내 마음도 편안하다는 것을 잊고 살아온 것 같습니다. 그냥 지나치는 친구보다 늘 함께할 수 있는 친구가 소중한 친구라 생각합니다. 살아가는 동안 과욕을 버리고 마음으로부터 행복을 느낀다면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풀릴 것 만 같던 코로나19도 더욱 맹위를 떨치고 있어 걱정입니다. 백신 접종 잘하셔서 살아가는 동안 내일의 행복을 위해 다 함께 노력합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