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8:39 (목)
규모 커진 발전소 곳곳 반대 움직임
상태바
규모 커진 발전소 곳곳 반대 움직임
  • 윤종혁 기자
  • 승인 2018.09.12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소 반대” 홍북ㆍ삽교 한 목소리
내포 주민들도 안정성에 의구심 제기
충남도 “극소수 주민들만 반대할 뿐”

당초 계획보다 규모가 커진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와 관련해 곳곳에서 반대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내포환경대책위원회(위원장 박효신)는 최근 열병합발전소 발전 용량이 커진 것과 관련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내부 결정을 내렸다. 홍북읍과 삽교읍 12개 마을 주민들 주축으로 2015년 10월에 만들어진 내포환경대책위는 앞으로 발전시설 반대를 위해 한 목소리를 내기로 했다.

박효신 위원장은 “갑자기 열병합발전소 연료를 SRF에서 LNG로 바꾼다고 발표하더니 발전소 규모가 5배 이상 늘어났다”며 “충남도에서는 이와 관련해 주민들에게 한마디 상의도 없었다. 주민의견이 완전히 배제됐고, 발전소 주변 주민들에 대한 대책도 전무하다. 발전소가 들어서는 것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삽교읍 목리마을 인흥식 이장은 “발전소 규모가 커진다고 알려지면서 주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지척에 규모가 엄청나게 큰 발전소가 들어오는 것을 환영할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발전소가 주민 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에 대해서도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하고 있기 때문에 발전시설을 늘려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삽교읍이장협의회는 지난 7월 19일 열병합발전소 연료를 청정연료로 바꾸고 내포신도시에는 최소한의 열공급 시설만 설치하고 어떠한 발전시설도 반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내포신도시 주민들도 규모가 커진 발전소의 안정성에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인터넷카페 내포천사에서는 최근 발전소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했다. 전체 투표자의 97%가 넘는 326명이 ‘지역발전에 지장을 주고 주민들의 불편한 삶이 예상된다’에 투표했다.

중흥아파트에 사는 김모 씨는 “집앞에 발전소가 들어설 예정인데 규모가 5배 이상 커졌다고 하니 불안할 따름이다. 대용량 발전시설을 만들 계획이면서 주민들에게 한 마디 설명도 없는 충남도에 화가 치민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어떤 주민은 충남도를 상대로 집단 소송을 해야 한다고까지 주장하고 있다.

내포 쓰레기발전소 반대위원회 이태하 공동위원장은 “열병합발전소 위치 문제, 발전 규모 문제 등 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져가고 있다. 충남도에서는 하루 빨리 열병합발전소에 대해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공청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충남도는 발전소 규모와 관련해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내포신도시건설과 관계자는 “규모가 커진 것과 관련해 극소수 주민들만 반대하고 있다”며 “조만간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남도와 산업통상자원부, 발전소 사업시행사인 내포그린에너지 주주사는 지난 3일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연료를 SRF에서 LNG로 변경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동추진협약서에 서명했다. 연료 전환 뿐 아니라 발전 규모를 당초 97MW에서 560MW로 늘리기로 합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