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내포길 주변의 숨겨진 이야기/ 가야산 자락의 임금이 나올 명당 터
상태바
내포길 주변의 숨겨진 이야기/ 가야산 자락의 임금이 나올 명당 터
  • guest
  • 승인 2015.06.2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당의 효력일까? 2대가 임금에 …

▲ 2대천자지지의 명당터로 알려진 남연군 산소.(예산군 덕산면 상가리 소재)
▲ 김정헌<동화작가·구항초등학교장>
우리고장 서산시와 예산군 사이에 걸쳐있는 해발 678m인 가야산이 있다.

가야산은 다른 명산 못지않게 전하는 이야기가 참으로 많다. 가야산이 더욱 유명세를 타는 것은 흥선대원군의 아버지 남연군 산소가 산기슭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흥선대원군이 남연군의 산소를 이곳으로 이장해오면서 생겨난 일화들은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오고 있다.

흥선대원군은 풍수지리를 무척 신봉했다. 그는 풍수지리에 밝은 지사를 은밀히 찾아가 명당자리를 부탁했다. 지사는 전국을 두루 답사한 끝에 명당자리 두 곳을 추천했다.

한곳은 광천에 있는 오서산(烏棲山) 자락인데,‘만대영화지지(萬代榮華之地)’라고 했다. 즉 이곳은 자손 대대로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는 명당터라는 것이었다. 또 한곳은 덕산의 가야산(伽倻山) 자락인데,‘2대천자지지(二代天子之地)’라고 했다. 자손이 2대에 걸쳐서 임금 자리에 오를 명당 터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2대 이후는 화가 미칠 수 있다고 했다. 흥선대원군은 두말할 것도 없이 덕산 가야산자락의‘2대천자지지(二代天子之地)’를 선택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지사가 추천한 명당 터에는 이미 천년고찰 가야사(伽倻寺)가 자리잡고 있었다. 절 뒤편 나직한 언덕에는 금탑이라고 부르는 5층 석탑이 서있었다. 바로 5층 석탑이 서있는 자리가 명당 터라는 것이었다.

흥선대원군은 그냥 물러나지 않았다. 1844년에 아버지 남연군 산소를 우선 명당터 부근으로 이장해왔다. 그후 여러 계략을 동원하여 가야사를 불태우고 금탑을 부숴버렸다. 가야사를 폐사시킨 후, 남연군 산소를 금탑 자리로 재이장하였다.

대원군은 남연군 산소 1차 이장 후에 장남 재면을 낳았고, 1846년에 금탑자리로 재이장하고 6년 후에는 차남인 재황을 낳았다.

우연의 일치일까, 아니면 명당 터의 효력 때문일까?

조선 25대 임금인 철종이 후사 없이 승하 하자, 대원군의 차남인 재황이 임금의 자리에 올랐다. 그분이 조선의 26대 임금인 고종이다. 고종이 물러난 후에는 그의 둘째 아들이 조선의 마지막 순종 임금에 올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