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한국어 배움은 끝이 없다”
상태바
“한국어 배움은 끝이 없다”
  • 윤종혁 기자
  • 승인 2014.10.13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소연 씨, 충남도 우리말겨루기 대회 1위

 
“한국어를 배운다는 것은 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이 한국의 정서와 문화, 한국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어를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국제결혼 부부 사이에서도 의사소통 문제가 제일 큰 장벽이기 때문에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이 한국어를 배우는데 게을리 해서는 안 됩니다.”

홍성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통번역 일을 담당하고 있는 최소연(36ㆍ사진) 씨는 지난 8일 충남도문예회관서 열린 ‘제1회 충남도 우리말 겨루기 대회’서 국제결혼 이주여성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예선을 통과해 결선에 진출한 이주여성은 5명이다.

최 씨는 OX문제로 진행된 예선을 무난히 통과한 후 결선에서 ‘허풍’을 순 우리말로 뭐라 표현하는가라는 3번째 문제에서 떨어졌다. 그렇지만 국제결혼 이주여성 중 3번째 문제까지 도전한 사람이 최 씨가 유일해 1위를 차지하게 됐다.

중국 선양이 고향인 최 씨는 2002년 국제결혼을 했다. 결혼 후 방송통신고를 다니면서 한국어를 배웠고, 지난해 청운대 중국학과를 졸업했다. 현재는 청운대 중국지역학과 대학원을 다니면서 배움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최소연 씨는 “중국어를 한국어로 번역 할 때 사전적 의미와 일상에서 쓰이는 어휘의 의미가 달라 엉뚱하게 번역한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라며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어휘선택이 아직까지도 어렵지만 한국어에 대한 공부는 평생 할 계획”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