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9:19 (수)
납치단체와 직간접 접촉..피랍사태 중대기로(종합2보)
상태바
납치단체와 직간접 접촉..피랍사태 중대기로(종합2보)
  • 홍성타임스
  • 승인 2007.07.23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출작전 개시보도' 사실 아냐..납치범 장소 포위
(서울=연합뉴스) 이우탁 조준형 기자 = 아프가니스탄 군.경과 나토 국제안보지원군(ISAF)이 한국인들이 억류돼 있는 남부 마을을 포위.봉쇄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석방교섭을 담당하는 한국 정부 대표단이 22일 현지에 도착하고 무장단체의 동향이 빨라지면서 사태가 중대기로에 접어들고 있다.

   특히 탈레반 계열로 보이는 납치단체 측이 언론을 통해 이른바 2차 교섭시한으로 이날 오후 11시30분(이하 한국시간)을 제시한데 이어 아프간 군 등이 구출작전에 나설 경우 인질들을 살해하겠다고 위협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조중표 외교부 제1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정부 대표단은 이날 오후 2시55분 아프간 수도 카불에 도착, 외교장관 면담 등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정부 대표단은 사태의 조기해결에 필요한 관련자들과의 잇따른 접촉을 통해 정확한 현지 상황과 이에 대응할 방안을 마련, 정부에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납치한) 상대와 직간접적 경로로 접촉이 이뤄지고 있는 시점"이라며 "단체의 입장과 우리 입장을 서로 교감하는 단계에 이미 들어섰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아프간 보안군 등이 남부 한국인 피랍자 구출작전에 돌입했다는 취지의 외신 보도가 나왔지만 정부 당국의 확인결과 구출작전은 전개되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현지 공관 등을 통해 확인한 결과 아프간에서 납치된 한국인을 구출하기 위한 군사작전은 없었다"고 밝혔고 남아시아에 파견된 한국 외교 소식통도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아프간 국방부와 현지 한국대사관에 문의한 결과, 사실이 아니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재차 확인했다.

   다만 아프간 국방부 대변인 자히르 아지미 장군은 이날 dpa통신을 통해 "아프간 군.경과 정보요원 및 다국적군 병력이 카라바흐 구의 한 마을을 포위했으며 공격 명령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혀 한국인이 억류돼 있는 마을을 포위했음을 확인했다.

   AFP 통신도 아지미 대변인의 말을 인용, "오늘 아프간에 도착한 한국측 대표단과 만난 뒤 행동을 시작할 예정"이라며 "아직까지 교전이 벌어지지는 않았고 한국 대표단으로부터 말을 들은 뒤 움직일 예정"이라면서도 "작전의 첫번째 단계는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알-자지라 방송은 익명의 탈레반 대변인의 말을 인용, 나토 군과 아프간 군이 구출작전에 나설 경우 인질들을 죽이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정부는 납치단체 측의 요구사항을 일부 파악하고 단체 측이 밝힌 것으로 보도된 협상시한(22일 오후 11시30분) 또한 유념해서 대응하고 있다고 정부 당국자는 덧붙였다.

   그는 또 피랍자 숫자와 관련, "일단 23명이 납치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일부 외국인이 섞여 있다는 첩보가 있어 확인중"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정부 당국자는 현재 정부 차원에서 접촉하고 있는 단체가 납치를 자행한 단체임을 확인하면서 "정부 대표단이 도착한 만큼 곧 현지 상황이 구체화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조희용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납치된 우리 국민들이 조속히 안전하게 귀환할 수 있도록 정부는 가능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면서 "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은 오늘 정오경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의 통화에서 유엔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고 반 총장은 모든 협조를 제공하겠다고 했다"고 소개했다.

   앞서 노무현 대통령은 21일 이번 사건 관련 담화를 발표했으며 송민순 외교장관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아프간 외교장관 등 관련국 고위인사들과의 협의를 통해 이번 사태의 조기 종결을 위해 총력을 경주하고 있다.

   탈레반 대변인을 자처하는 카리 유수프 아마디는 탈레반 죄수 23명을 22일 오후 11시30분까지 석방하지 않으면 한국인 인질을 살해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21일 위협한 바 있다.

   lwt@yna.co.kr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07/07/22 18:49 송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