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홍성고 교육과정 박람회 개최
상태바
홍성고 교육과정 박람회 개최
  • 윤종혁
  • 승인 2022.07.23 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주도적인 교육과정 설계 역량 강화

홍성고등학교(교장 이기세)는 지난 12일 1~2학년을 대상으로 2023학년도 학생 과목 선택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번 박람회는 ‘내가 디자인하는 나만의 교육과정’을 주제로 학생들 스스로 진로진학에 기반해 과목을 선택, 자신만의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개최됐다. 교과 선생님들이 교과서, 수행 평가 자료, 과목 선택 안내서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 학생들에게 1:1 또는 모둠별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일부 교과의 경우 3학년 교육과정 멘토단을 활용해 과목을 직접 수강한 선배들이 경험에서 나오는 과목 안내와 조언을 전해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13~15에는 수업량 유연화에 따른 학교자율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교과융합 주제탐구 프로젝트 몰입 기간을 운영했다.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와 흥미에 따라 주제를 선택해 학급을 재편성해 밀도 있는 강의를 듣고 관련 분야 도서를 읽으며 교과융합 주제를 선정하고 스스로 탐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2학년과 3학년 학생들은 한 학기에 걸쳐 연구한 적정기술 스타트업 사업 계획 보고서 프로젝트, 창의주제 활동과 진로심화탐구 프로젝트 등 다양한 교과융합 주제탐구 활동과 발표회에 참여했다.

박람회와 학교자율 교육과정을 기획한 송광자 교사는 “학생들이 교육과정 박람회를 통해 자기주도적인 교육과정 설계 역량을 키우고, 교과융합 주제탐구 활동을 통해 자신이 디자인한 교육과정 활동 중 흥미롭게 의미 있는 주제를 선정해 깊이 있게 탐구하고 산출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 자신의 꿈을 실현해 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