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풍요로움과 희생
상태바
풍요로움과 희생
  • 전진영 달님그림책연구소장
  • 승인 2021.09.19 17:08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른을 위한 동화 11

<솔이의 추석 이야기> 이억배 글 그림 / 길벗어린이

추석입니다. 우리 그림책이 질적, 양적으로 많이 성장했기에 또 다른 추석 그림책이 있지 않을까 찾아보았습니다. 의외로 맘에 드는 그림책을 만나기 어려웠습니다. 결국 1995년에 출판된 이억배 작가의 <솔이의 추석 이야기>를 꺼내 들었습니다.

이 그림책은 30~40년 전, 우리 추석을 나열하듯 보여주고 있습니다. 추석 맞는 분주함, 시골 가는 꽉 막힌 도로, 보름달 아래 송편 빚기, 아침 차례와 성묘, 농악대의 흥겨움, 저무는 추석, 지친 몸으로 돌아오기, 도착 후 전화 드리기까지의 모습을 잘 나타냈습니다. 우리 추석을 솔이의 색동저고리와 함께 보여 줍니다. 이 색동저고리가 매력적이었을까요? 미국에 출판되어 우리 추석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저는 이 그림책을 처음 봤을 때 둘째를 업은 솔이 엄마가 마음에 쓰였고 그 후 이 그림책을 찾지 않은 이유이기도 했습니다. 솔이가 할머니댁에만 다녀오고 외할머니를 만나는 내용은 없습니다. 친정도 못 간 채 끝나 버린 이야기가 못마땅했습니다.

올해 다시 이 그림책을 보니 새로이 보이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내일이면 모두 돌아가는 날, 온 식구가 잠든 어두운 집에 유일하게 불 켜진 곳이 있습니다. 부엌입니다. 할머니가 아궁이 앞에 앉아 계십니다. 마당 너른 이 집을 무탈하게 이끄는 중심은 할머니였습니다.

이 장면은 추석을 알리는 데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님에도 작가는 표현했습니다. 온 가족이 누린 추석의 풍요로움은 할머니의 희생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누군가의 봉사와 희생으로 살아갑니다. 가족의 경우 일방적인 봉사와 희생을 당연히 여기기도 합니다.

올해도 조용히 보내야 하는 추석입니다. 우리의 할머니는 그림책처럼 과일, 참기름, 호박들을 싸놓고 얼굴 볼 날을 기다리고 계십니다. 당연히 먹었던 송편이나 나물들이 그립다면 감사의 말을 전했으면 좋겠습니다. 전화 드리기로 추석을 마무리하면 좋겠습니다.

전진영 달님그림책연구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소유정 2021-10-16 13:12:30
추석이 풍요로운 건 할머니의 희생이라는 말에 친정엄마 생각이 나서 찡했어요. 언제나 자식이 먼저인 부모님
안부인사로 끝이 난 고유의 명절 추석이 안타까웠어요.
추석의 의미를 잘 알수 있는 책이라 아이들과 재미있게 읽었던 책인데 소개해주셔서 반가웠어요^^

주강진 2021-09-22 11:56:36
온가족이 누린 추석의 풍요로움은 할머니의 희생이다 라는 말을 저의 친정엄마가 할머니가 되니 새삼 느끼게 되는 부분입니다. 자식들 손주들 먹일 생각에 명절 일주일전부터 장보고 음식준비하느라 분주해지는 엄마에게 왜이렇게까지 고생스럽게 하느냐라는 타박 대신 엄마덕분에 우리의 추석이 너무나 풍요로워졌다. 고맙다라는 말을 건네봐야겠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유혜린 2021-09-22 11:16:14
추석문화가 바뀌었음해요 각자 자기집으로 ㅋㅋ 예전에는 당연히 그러려니했던 것들이 바뀌어야하지않을까 싶고 복잡한 마음이드네요... 솔이엄마가 맘에 걸려 사놓고 보지 않았는데 다시한번봐야겠어요^^

김미현 2021-09-21 12:42:16
오래 전 우리집에 온 그림책 속 솔이는 스무살이 넘은 큰 아이부터 이제 열살인 셋째까지 삼남매의 친구가 되었죠.
친가에 할아버지, 할머니와 살고 지척에 있는 외가 덕에 긴긴 고속도로 귀성길을 경험 해보지 못한 아이들은 책을 펼칠 때마다 솔이 가족을 따라 설레는 여행길에 오르곤 했지요.
어쩜 책 속 풍경에서 40여년 전의 내 이웃과 친구들의 모습을 찾으며 추억을 소환 중이었는지도 모르겠네요.
항상 책을 덮으며 미소와 이야기를 꽃피우게 해주는 그림책입니다.

사경아 2021-09-20 14:32:48
이제는 누군가의 희생이 아닌 모두의 배려로 만든 추석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네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