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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전기충전소 종합적인 관리 체계 마련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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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전기충전소 종합적인 관리 체계 마련해야
  • 홍성신문
  • 승인 2021.06.28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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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보급정책으로 군내 전기자동차 대수가 매년 크게 늘어남에 따라 전기자동차 충전소도 함께 증설되는 추세다. 그런데, 충전소 이용이 불편하다는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체계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군은 기후변화 대응 및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전기자동차 민간보급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전기화물차까지 확대 시행하고 있다. 작년에는 친환경차 보급에 총 30억7600만원을 투입하여 전기자동차 90대, 전기화물차 45대 등 182대를 지원했다. 올해는 전기자동차와 전기화물차를 합해 165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 군내 전기 자동차 및 화물차는 총 309대가 운행중이다. 연말까지 지원사업을 마무리하면 전기차가 384대에 이른다. 군의 자동차 등록대수가 지난 2017년 5만대를 넘어섰다. 어림잡아 1세대당, 인구 2명당 1대꼴로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다. 그 밖의 수소자동차 등을 합하면 친환경차 비중이 1% 가까이 이른다.

전기차 보급 확대정책과 함께 전기자동차 충전소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까지 공공충전소 17개소, 민간충전소 11개 등 28개소가 운영됐다. 지금은 충전소 41개소에 총 153기가 운영중이며, 2개소에 3기 개설이 추가 확정돼 올해까지 총 43개소 156기의 전기충전소가 운영에 들어간다. 여기에 계상되지 않은 민간충전소까지 계속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단순 계산하면 전기차 2대당 전기충전기 1기꼴로 운영 중이다. 전기차충전기 수의 부족 문제보다는 관리 시스템의 부재가 민원의 더 큰 원인으로 지적되는 것이다.

전기충전소는 설치주체와 관리주체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공공충전소는 한국전력과 환경부가 관리하고 있으며, 민간충전소는 20개가 넘는 민간업체에 맡겨 운영된다. 홍성군은 공공충전소를 한전에 위탁 관리하고 있다. 또 정부의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에 의존해 고장 여부 등을 관리하며, 전기차충전 주차구역 위반 과태료 부과 정도의 업무만 담당한다.

빠르면 2025년부터 2030년대까지, 우리나라는 2035~2040년까지 내연기관 자동차 퇴출를 목표로 국가기후환경회의에 제안한 상태다. 이제 친환경차 시대가 눈앞에 놓여 있다. 홍성군은 ‘청정 홍성 만들기 앞장선다’는 구호아래 전기차 보급정책을 진행하고 있지만, 정작 전기충전소 운영 현황조차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 홍성군은 차제에 ‘친환경농업특구’로 알려진 우리지역을 친환경차 선도지역으로 탈바꿈하는 ‘스마트시티, 그린시티’ 정책을 구체화해 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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