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농촌협약’ 시범사업 선정
상태바
‘농촌협약’ 시범사업 선정
  • 윤종혁
  • 승인 2020.02.16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 동안 국비 300억 원 지원
주민주도 지역거버넌스 확대

홍성군이 지난 6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시범 추진하는 ‘농촌협약’ 사업에 선정됐다. 전국 25개 지자체가 신청해 최종 선정된 두 곳 중 한 곳이 홍성군이다. 향후 5년 동안 국비 300억원을 지원받는다.

농촌협약은 농림축산식품부와 지자체가 협약을 통해 정책적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 수직적 지원방식을 수평으로 전환해 지방분권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사업이다. 지자체가 농촌 공간 분석 및 농촌개발 계획 등 실현 가능한 구체적 종합 사업계획을 수립하면, 협약을 통해 국비를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홍성군은 심사에서 홍성농정발전포럼과 홍성통 운영, 마을만들기센터 등 민·관거버넌스를 통한 활발한 활동이 인정받았다. 군청 김주환 건설교통과장은 “농촌협약은 그 범위가 단순히 마을만들기, 공동체활성화 등에 그치지 않고 농촌의 사회, 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사업이다. 올해는 현재 홍성군의 취약점을 분석해 크게 4개의 생활권으로 나눠 전략계획 및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2021년부터 각각생활권별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성군은 앞으로 5년 동안 국비 500억원을 포함한 450억원을 투입해서 △기초생활서비스 개선 △농촌중심기능 강화 및 다양한 작은 거점 만들기 △지역자원 가치를 높여 농촌경제 활성화 △유휴자원을 활용한 농촌 재생 △도농복합형 커뮤니티 기반 확충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주환 과장은 “농촌협약을 통해 인구감소, 고령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정주체계 붕괴 방지 및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 중심거점지역과 배후마을 기능분담 및 네트워크를 확충하고, 농촌 공동체 약화 및 소멸에 대응하고 신구주민의 갈등해소 및 주민주도의 지역 거버넌스 기반확충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