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47 (금)
끝 안보이는 상송3리 축사신축 논란
상태바
끝 안보이는 상송3리 축사신축 논란
  • 김영찬 기자
  • 승인 2020.01.27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 군수 참석 주민공청회 개최
마을인 허가 후 외지인에 매각 갈등
“사기” vs “투기 아냐” 설전 오고가
군수 “주민 반대하면 착공 못한다”
상송3리 주민들이 마을회관에서 열린 공청회에서 축사 건축 원천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상송3리 주민들이 마을회관에서 열린 공청회에서 축사 건축 원천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장곡면 상송3리 축사 신축 논란과 관련해 이해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였으나 타협점을 찾지 못했다.

홍성군은 지난 22일 상송3리 마을회관에서 주민, 김석환군수, 이종화 도의회 부의장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축사허가 관련 주민공청회를 진행했다.

주민들은 공청회에서 “A 씨가 축사를 한다고 해서 마지못해 동의서에 서명을 해줬는데 말도 없이 업자를 불러들인 것은 주민들한테 사기를 친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허가에 동의서도 필요 없는데 동의서를 받은 이유도 궁금하다”고 동의서를 받은 경위에 대해서도 따져 물었다. 처음부터 팔기 위한 목적이 아니었냐는 것이다.

군과 주민 등에 따르면 상송3리 축사 신축 논란은 상송리 주민인 A 씨가 자신과 자신의 아들이 은퇴 후 운영한다면서 축사허가 동의서를 마을주민들에게 받은 후 주민들에게 알리지도 않은 채 축산업자 B 씨에게 부지를 매각하면서 불거졌다. 주민들은 당초 축사 신축이 내키지 않았지만 마을사람인 A 씨와의 관계를 고려해 동의서에 서명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공청회 자리에서는 A 씨의 형제인 군의원이 참석해 주민들과 설전을 벌였다. 주민들은 해당 군의원과 A 씨의 아들인 공무원이 공직을 이용해 축사 허가를 받은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해당 군의원과 A 씨의 아들은 이에 대해 “동의해준 마을 주민에게 미리 상의하지 못한 것에 도의적 책임을 느낀다” 고 말했다. 그러나 투기 목적은 없었으며 현재의 토지 시세보다 더 받았다는 금액의 환수도 감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참석자들에게 이같은 내용의 해명서를 전달했지만 양측이 논쟁이 격해지면서 논의되지 않았다.

주민들은 이에 대해 어떤 해명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은 사태 해결을 위해서는 축사원천무효밖에 없음을 분명히 했다.

김석환 군수는 “축산은 군에서도 고민이 많은 문제다. 애초에 허가가 안됐다면 좋았겠지만 동의서까지 받아 허가가 난 상태라 군의 입장도 곤란하다. 원만하게 해결이 되길 바라지만 정 주민들이 반대한다면 축사 신고(착공계)가 접수되도 안받겠다. 군은 주민 여러분 편이다. B 씨 측이 소송을 걸어온다면 소송도 감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축산업자인 B 씨는 “본의 아니게 먹고살려다 보니 혐오업종인 축산에 손을 대게 됐다. 젊은이가 먹고 사는데 도와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