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41 (금)
내포 혁신도시 결정, 총선 전 vs 후?
상태바
내포 혁신도시 결정, 총선 전 vs 후?
  • 민웅기 기자
  • 승인 2020.01.19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총선 거치며 검토’ 언급 해석 논란
도, 긍정적 판단…한국당 “선거 이용하나”
내포신도시 전경
내포신도시 전경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힌 충남, 대전 혁신도시 관련 언급에 대한 해석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회견에서 “충남, 대전에서 혁신도시 추가 지정 요구가 있다”며 “총선을 거치면서 검토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혁신도시 추가지정의 근거 법안인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지난해 11월 28일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원회를 통과한 상태이다.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문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 다음날 덕산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충남도민의 염원인 혁신도시를 총선을 보고 하겠다는 것은 겁주는 것이라며 작심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했던 홍문표 국회의원도 14일 보도자료를 내 “도민들을 우롱하고 무시하는 처사이자 혁신도시를 선거에 이용하려 한다”며 ‘망발’이라는 표현까지 마다하지 않았다.

그러나 충남도는 해석을 달리하고 있다.

충남도 건설교통국 건설정책과 관계자는 “긍정적으로 판단한다”고 했다. 또 2월 임시국회에서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대응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총선을 거치며 검토하겠다는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서도 “2월 (개정법률)통과 후 시행은 3개월 이후나 가능하기 때문에 5월 이후 지정이 가능하다는 의미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전체회의, 법제사법위원회, 본회의를 남겨 놓고 있다. 20대 국회의 마지막 회기인 2월 임시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할 경우 법안은 폐기되며, 21대 국회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

충남은 그동안 도민 100만인 서명을 받아 국회에 전달하는 등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유치를 위해 노력해 왔다. 충남은 행정중심복합도시가 관할 내에 건설된다는 이유로 광역도 가운데 유일하게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