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36 (목)
마을이야기-은하면 학산리 내남마을
상태바
마을이야기-은하면 학산리 내남마을
  • 홍성신문
  • 승인 2020.01.05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사는 이야기 ❷ 논 딸기, 그 기억의 풍경
1970년대 마을주민 유성희 씨가 나무상자에 신문지를 깔고 딸기를 포장하는 모습.

은하면에서 딸기 농사를 처음 짓게 된 것은 1969년 무렵 거산리 ‘임신복’이라는 이가 딸기를 심으면서부터라고 전해진다. 임신복은 내남마을 최기태 씨의 처남으로 내남마을에서 딸기 농사를 지은 첫 주민이기도 하다.
그 당시 ‘보교’라는 종자를 가져와내남마을에서도 80~90%가 딸기 농사를지었다. 딸기는 서울 영등포나 용산에 있는 상회에 납품하다가 가락시장이 생기면서 이곳에 납품했다. 직접 납품하기가 어려울 경우에는 광천으로 가서 기차 편에 실어보냈다고 한다. 지금과 같이 소포장 시대가아니었던 시절에는 나무상자에 신문지를깔고 8kg씩 포장했다. 은하면 딸기가 맛에서 특히 뛰어났던 이유는 다름 아닌 논 딸기였기 때문이다.

내남마을에서 처음 딸기를 심기 시작했을 때는 논두렁에 심었다고 한다. 이후 좀 더 많은 수확을 내기 위해 가을이 되면 벼를 서둘러 수확하고, 논에 딸기를 심었다. 철제가 흔하지 않던 시절, 서산 해미에 가서 대나무를 사 가지고 와서 대나무를 짚으로 마주 묶고 비닐을 친 뒤 딸기를 심었다.
다시 벼농사를 지을 때가 되면 대나무 비닐하우스를 철거하고 딸기를 심는 과정을 반복했다. 현재는 이연복, 장도자, 최기태 씨 3가구만이 딸기 농사를 짓는다. 이 중 최기태 씨만 하우스 딸기를 짓고, 두 가구는 아직도 논 딸기를 심는다. 달라진 것이 있다면 현재는 논농사를 아예 짓지 않고 논을 묵혔다가 딸기만 심는다.

2019년 9월 5일, 뒤늦은 가을장마로 인해 습도가 높다. 당연히 비닐하우스 온도도 덩달아 올라간다. 그동안 열심히 가꾼 딸기 모종을 논에 심는 날이다. 마을부녀자들이 손을 보태 삼삼오오 비닐하우스에 모였다. 묵혀뒀던 논에는 비닐하우스가 있다. 이연복 씨가 트럭에서 부지런히 모종을 나르고, 부녀자들은 모종삽을 이용해 딸기 모종을 심는다. 11월 중순, 첫 출하를 앞두고 농부의 손은 더욱 빨라질 것이다.

2017년까지 딸기 농사를 지었던 정지욱 이장은 “일종의 이모작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1970년대에만 해도 그때가 내가 광천고 다닐 때였는데 논두렁에 딸기를 심었다. 딸기를 수확하고 나서는 딸기 넝쿨을 베어 논에 퇴비로 활용했다. 박정희 대통령 시절, 시골마다 풀을 베어 퇴비장을 만들어 잘 활용한 마을에 상도 주고 그러던 시절이었다”고 회고한다.

최기태 씨는 “올해까지만 딸기 농사를 짓고 그만 둔다”며 “5년 전부터는 비닐하우스에서 딸기를 짓고 있다. 어미 넝쿨을 포트에 유인하고, 잎이 크면 따 주고, 넝쿨을 잘랐다가 분리해 정식하는 등 손이 많이 가는 일이다”라고 설명한다.

구부러진 허리로 혼자 딸기 농사를 짓고 있는 장도자 씨는 한때 딸기 농사를 지어 집을 지을 정도였다고 한다.

딸기 모종을 가꾸고 있는 최기태 씨.

“처음 딸기를 지은 건 우리 시아버지(故 최용섭)였지. 기태 씨가 딸기 농사를 지으니 괜찮다고 해서 딸기를 졌는데 첫 해는 그냥 그랬어. 근데 두 번째 농사짓고 나서부터 수익이 되더라구. 그 때 우리 시아버지가 일일이 들고 나는 장부를 적었는데 장부 적으면서 누가 볼까 무섭다고 한 말이 아직도 기억나. 딸기 농사로 한 해 300만원 벌어서 이 집 지었다니까.”

1월부터 수확하는 논 딸기는 서산에 있는 상회에 납품한다. 요즘은 고설재배로 딸기를 재배하는 과정이 쉬워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딸기넝쿨을 유인하고, 잎을 따주는 일은 사람 손을 거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내남마을의 가을은 황금들판이 아닌 달콤하고 새콤한 딸기향이 퍼지는 들녘이다.

[출처]
은하면 학산리 내남마을 - 사람 사는 이야기 ② 논 딸기, 그 기억의 풍경 | 작성자 홍성지역협력네트워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