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47 (금)
[지면분양]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
상태바
[지면분양]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
  • 김영찬 기자
  • 승인 2019.12.16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활기찬 제2의 인생설계 지원
센터 직원들
센터 직원들

홍북읍 내포신도시에 위치한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이하 센터)는 고령화시대를 맞아 예비노년세대의 안정된 노후설계와 경제사회활동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2016년 개설됐다. 이후 노년층을 지원하는 단체들의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면서 자신의 경험과 욕구에 맞는 활동처를 찾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충청남도인생이모작지원센터장 장현숙
충청남도인생이모작지원센터장 장현숙

<인생 재설계는 선택이 아닌 필수>
수명 100세 시대를 맞아 은퇴 후 20~30년 이상 아무런 활동 없이 보내기엔 인생이 너무 길다. 인생 재설계가 필요한 이유다. 은퇴한 예비노년들을 센터에서는 ‘신중년’이라고 부른다. 이들은 학력도 높고 사회참여 욕구도 높다. 이들의 풍부한 경험을 다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인생이모작센터의 설립 목적이다. 이를 위해 창작활동 지원, 창업 및 일자리 제공, 사회공헌 활동, 자발적인 커뮤니티 활동, 등을 지원해 신중년층이 보다 나은 노년을 설계하도록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창업 1호점
창업 1호점

 

<이모작 사업>
전문강사양성과 파견, 귀농귀촌 지원, 동아리 활동 지원사업을 진행중이다. 교통안전지도사, 노후설계지도사, 인권지도사, 웰다잉심리상담사 등이 센터의 교육 수료후 청소년센터, 요양원, 학교 등 다양한 곳에서 활동하고 있다. 처음에는 작게 활동하다가 나중에는 직업 강사로써 새 삶을 시작하는 분들을 볼 때가 가장 보람있는 일이라고 한다.

 

교통안전지도자양성교육
교통안전지도자양성교육

 

귀농귀촌지원사업
귀농귀촌지원사업

 


<사회공헌활동지원사업>
사회복지시설이나 비영리기관 등에 자신의 능력을 사회를 위해 쓰고 싶어하는 퇴직한 전문인력을 이어주는 사업이다. 참여자격은 해당분야 3년 이상 경력을 소유했거나 해당 분야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참가자는 외국어, 법률, 사회서비스, 미용, 요리 등 자신의 전문 지식을 활용해 사회공헌 활동을 하게 된다. 센터에서는 참가 노년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소정의 수당을 지원하고 있다.

웰다잉 강사파견
웰다잉 강사파견

 

<일자리연계지원 사업>
구직을 희망하는 신중년에게는 상담과 정보제공을 통해 재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년 2회 일자리 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중장년희망일자리센터 같은 취업전문 기관과 연계를 통해 제2의 인생설계를 돕고 있다.


 

신중년 전문강사 양성교육
신중년 전문강사 양성교육

 

<‘신중년’ 문화 선도>
장현숙 센터장은 ‘신중년’을 낀 세대라고 표현했다. 청년 정책이나 노년 정책은 있어도 이들을 위한 공간이나 문화가 따로 없는 것이 정말 아쉬운 점이라고 한다. 이어 “신중년은 아직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왕성하게 활동할 수 있는 세대이기 때문에 이들이 하나의 문화주체로 적극적으로 활동할 무대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고 싶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