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7:24 (화)
우리 농업, 농민 수당으로 살린다
상태바
우리 농업, 농민 수당으로 살린다
  • 김영찬 기자
  • 승인 2019.08.12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농민 농민수당 간담회 열어
회의 참석자들은 향후 조례추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회의 참석자들은 향후 조례추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충남에서도 농민수당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다. 지난 2일 홍동 소재 마을활력소에서는 농민수당에 대한 작은 회의 자리가 마련됐다. 회의에는 김영호 민중당 충남도당 위원장과 홍성군 농민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현재 많은 지자체들이 농민 수당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전남 해남군의 경우 작년부터 전국에서 처음으로 매월 5만원씩 연간 60만원의 농민수당을 지급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농민은 농지에서 일하는 자체로 국가에 이익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농민수당의 당위성에 대해 피력했다. 농민이 농업을 하면 식량공급 외에 환경 보호, 생태계 보전, 지역공동체 유지 등 공익적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그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농민수당 조례제정 추진본부는 도에 매월 20만원씩의 농민수당을 지급하는 조례안을 접수한 상태다.

회의에 참석한 농민들은 기대 반, 우려 반의 목소리를 냈다. 몇 년전 무상급식으로 있었던 논란을 떠올린 것이다.

한 농민은 “무상급식 때보다 더 큰 반발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일반인들이 얼마나 공감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이들의 우려처럼 다른 직종의 상대적 박탈감을 어떻게 해소하느냐가 문제다. 회의에 모인 사람들도 농민수당 조례를 발의하는 것보다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김 위원장은 “농민들도 최저임금을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른 직종의 권리를 인정하지 않으면 농민의 권리도 인정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수당을 지역화폐로 받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지역 상인들과 연대를 모색해 농민수당에 대한 공감대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단순히 충남지역 농민들이 수당을 받는 것에 그치지 않고 농업적 가치를 헌법상에서 인정받는 게 궁극적 목표다. 이를 통해 농민수당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 싶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